행복한 일상

대장 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과 대장 내시경 후 식사 방법 본문

건강정보

대장 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과 대장 내시경 후 식사 방법

happy dreamer 2020. 2. 12. 21:33

대장암 이력이 있거나 장질환이 있는 경우에 주기적으로 대장 내시경을 통한 추적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원인을 알 수 없는 반복되는 설사 증상이나 철결핍성 빈혈 등이 있는 경에도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검사가 마찬가지이지만 검사의 필요에 대해서 간호사나 의사가 환자에게 설명을 한 후에 환자의 동의를 거쳐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대장 내시경의 장점은 육안으로 대장 내의 점막을 보면서 진단을 하거나 지혈을 하는 경우도 있고 조직 검사를 위해서 용종을 떼어내기도 합니다.

 


대장 내시경은 엑스레이 촬영과 같은 간단한 검사가 아니라 검사를 하기 전에 꼼꼼하게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특히 대장 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철저하게 주의사항을 따라야 합니다. 검사를 준비하기 전에 간호사나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 있는지 특정한 질환이나 체질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이전에 검사를 한 이력이 있다면 특이했던 사항도 알려주는 것이 검사 후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내시경을 통한 검사는 특수한 카메라를 이용해서 대장을 검사하기 때문에 검사를 시행하기 전 일주일 전부터 음식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대장 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으로 일주일 전부터는 장에서 소화가 어려운 잡곡류나 씨가 있는 과일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수박이나 포도도와 같은 과일을 섭취하게 되면 씨가 대장 내에서 장시간 정체되어 있기 때문에 내시경을 할 때 막힐 수 있고 시야를 가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씨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검사를 시행하기 3일 이내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야채와 같은 음식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 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으로 하루 전부터는 시간대에 맞추어서 음식 섭취를 해야 하고 금식도 해야 합니다. 대장 내시경 후 식사 방법은 공복시간이 긴 편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조심해야 할 음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대장 내시경 후 식사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이 좋고 위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부드러운 음식이나 죽을 한끼 정도 섭취한 후에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 내시경 후 식사로서 좋지 않은 음식은 육류나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들이 좋지 않습니다. 배가 고프다고 해서 평소에 좋아하는 삼겹살을 구워 먹거나 기름진 치킨을 시켜 먹게 되면 소화작용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내시경 검사 후에 평소와는 다른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몸에 특별한 이상 징후가 있을 때에는 즉시 담당의사에게 알리고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기구를 통해서 용종을 떼어 내어서 검사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3일~7일 정도 후에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소화기학회에서는 대장 내시경 검사를 하기 전에 12시간 정도는 금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음날 오전에 검사를 하게 되면 전날 오후시간까지 가볍게 식사를 한 후에 밤10시부터 2시간에 걸쳐서 관장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관장약을 복용하는 이유는 대장 내에 있는 음식물을 모두 배출시켜서 장을 깨끗하게 비우기 위해서입니다. 하지만 관장약을 복용하지 못해서 힘들어하는 분들도 있는데 복용을 하다가 구토를 해서 검사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준비과정이 수월하지 않는 검사이기도 합니다.

 


전날 저녁시간 이후부터 금식을 해야 하긴 하지만 물은 검사 3시간 전까지는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금식을 하는 중에 배가 고프면 차라리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가 다음날 오후에 있는 경우에는 저녁식사를 가볍게 한 후에 다음날 새벽 6시부터 2시간에 걸쳐서 관장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검사를 받기 전 3시간 이전까지는 물은 섭취해도 됩니다. 장을 깨끗하게 비워주지 않으면 내시경 검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지켜야 합니다.

 


관장약을 복용해도 배변이 잘 되지 않을 때는 몸을 움직여주면서 장운동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변비가 있어서 배변이 힘든 분들은 검사하기 전 3일 전쯤에 변비약을 복용하여서 강제적적으로 배변이 되도록 해야 합니다. 검사를 받기 전에는 가급적 소화가 잘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해주고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하여서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대장 내시경 전 음식 주의사항과 대장 내시경 후 식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