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와 우한 폐렴 사망 원인 본문

건강정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와 우한 폐렴 사망 원인

happy dreamer 2020. 2. 11. 21:12

우한 폐렴 사망 원인은 일반적인 폐렴 증상과 유사하기 때문에 호흡곤란으로 인한 산소 공급 부족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을 하게 됩니다. 우한 폐렴 사망 원인은 폐포에서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서 뇌와 심장으로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뇌로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면 혼수상태에 이르게 되면서 사망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심장으로 산소가 공급되지 못하면 심장조직이 괴사하면서 결국 심장 박동이 멈추게 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는 환자가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 입 밖으로 나오는 침방울(비말)이 타인의 호흡기를 통해서 유입이 되면서 감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최근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가 비말 상태의 감염 외에도 에어로졸 감염(공기 중 감염) 가능성도 있다는 중국의 일부 연구진에 의한 보고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공기 감염 가능성은 불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으면 중국 내에서도 에어로졸 감염은 근거 없는 사실이라고 부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공기 중 감염 가능성에 대한 소문이 돌면서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우한 폐렴의 공기 중 감염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서 혼란이 더 이상 가중되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우한 폐렴이 사람에게 전염되기 전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는 야생동물에서부터 시작이 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병원균인 박쥐에게서 천산갑이라는 야생동물에게 감염이 되었고 천산갑을 섭취하거나 접촉한 사람을 통해서 바이러스가 확산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주된 증상이 폐렴과 유사하기 때문에 우한 폐렴 사망 원인이 폐조직의 손상으로 인한 산소 공급 부족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폐질환이나 호흡기 관련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치사율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젊은 연령층에서도 폐기능이 좋지 않거나 면역력이 약한 경우에 사망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사망자들이 고령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령대로 보면 70세 이상의 사망자가 90%가 넘을 정도로 노인들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취약한 상태입니다.

 


중국 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사망자는 어제 날짜로 1,000명을 넘어섰고 확진을 받은 환자의 수는 42,000명이 넘은 것으로 집계가 되고 있습니다. 며칠 사이 확진자의 증가 속도는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양상이지만 하루 사망자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국은 여전히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치르고 있습니다. 중국 외에 다른 나라에서는 현재까지 단 한명도 사망자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유독 중국에서만 사망자가 많아지고 있고 치사율이 3%가 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우한 폐렴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중증 환자들이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노인들이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집중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한 지역의 병실이 부족한 상태이고 의약품과 의사, 간호사 등 의료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중증 환자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을 받은 이후에도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사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 현재까지 국내의 우한 폐렴 확진자는 28명으로 집계가 되고 있고 사망자는 없습니다. 4명이 치료가 되어서 퇴원을 한 상태이고 다른 환자들도 건강이 회복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8번 확진자는 3번 확진자와 지인이라는 보도가 있었습니다. 지난 1월 20일 중국에서 입국할 때부터 동선이 동일하기 때문에 밀접하게 접촉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28번 환자의 확진일자가 논란이 되고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최장 잠복기인 14일 지난 15일이 넘어서 확진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증상이 심해진 후에도 진통소염제 등의 약을 복용해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고 확산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마스크 착용이 중요합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예방수칙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수칙이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입니다. 최근에 다시 마스크 착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해주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17번 환자의 경우에는 싱가포르에서 입국한 후부터 집에서도 마스크를 계속 쓰고 있었다고 합니다. 설연휴 기간에도 KTX를 타고 대구의 본가와 처가를 방문해서 친척들을 만날 때도 항상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한 결과 가족들에게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마스크만 제대로 착용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경로와 우한 폐렴 사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