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소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소장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소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소장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20. 1. 21. 23:06

소화기관 중에 중요하지 않은 기관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위장 건강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만 소장이나 대장 건강에 대해서서는 관심을 두지 않는 편입니다. 소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살펴보면 인체의 건강과 매우 밀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음식물의 흡수와 소화를 담당하고 있는 소장의 위치는 위장과 십이지장을 지나서 있습니다. 위장에서도 음식물을 흡수와 소화 작용들을 하게 되지만 소장과 대장을 거치면서 흡수와 소화 작용을 많이 하게 됩니다.

 


소장에서 음식물이 흡수와 소화 작용이 잘 되어야만 혈액을 원활하게 생성하게 되고 혈액순환에도 잘 됩니다. 소장을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소장에 좋은 음식들을 충분하게 공급해주고 과식을 줄이고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들을 피해야 합니다. 육류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서도 소화가 힘들지만 소장과 대장에서도 소화불량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하거나 장에 가스가 많이 찰 수 있습니다.

 

 


소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과 유산균이 함유된 음식들이 좋습니다. 건강에 좋다고 과식을 하는 것은 소화기관에 많은 부담을 주기 때문에 전체적인 소화 작용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은 상태가 되면 면역력도 올라가지만 유산균과 같은 미생물들이 장내에 서식하게 되면 장건강이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장에 좋은 음식으로 유산균의 좋은 먹이가 될 수 있는 음식들은 식이섬유가 함유된 음식들이기 때문에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소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서 소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대부분 수족이 차고 아랫배가 찬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소장이 좋지 않을 때는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몸에 위쪽에는 열이 있지만 아래쪽은 차갑기 때문에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부인과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증상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고 생리통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소장이 좋지 않을 때는 어깨 부위의 질환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오십견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어깨 움직임의 장애를 가져오는 어깨관절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장이 좋지 않으면 피부의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부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건강은 우리 몸의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결과에서도 나와 있지만 면역세포의 60% 이상이 장에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이 건강해지면 면역력 좋아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유산균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면역력이 좋아져서 다양한 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최근의 연구결과에서는 비만이나 과체중인 사람들도 장내 미생물 환경이 좋지 않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장을 건강하게 해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유산균을 섭취하는 방법은 유산균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방법이 있고 건강식품 회사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유산균 제품을 구입해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유산균이 많이 함유된 음식들은 발효를 시킨 음식들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산균 음식들로는 김치, 간장, 요구르트, 치즈, 청국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됩니다. 한국의 전통 음식 중에 발효된 음식들이 많기 때문에 한식 위주의 식단을 구성해서 드시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한국인의 밥상이 서구화되어 있기 때문에 한국인의 장건강이 좋지 않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하면서 운동도 병행해주시면 소화기관이 튼튼해지면서 인체의 신진대사가 더욱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소장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소화기관이 건강해야만 합니다. 첫 번째 소화가 이루어지는 위장건강도 중요하고 쓸개즙을 분비해서 소화 작용을 도와주는 십이지장과 소장 다음에 연결된 대장의 건강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소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소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