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바닥이 뜨거워요 증상과 손바닥이 저리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손바닥이 뜨거워요 증상과 손바닥이 저리는 이유

happy dreamer 2020. 1. 15. 15:08

손바닥이 저리는 이유는 몇가지 증상들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손이나 팔, 다리 등이 저리는 원인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손바닥이 저리는 이유가 혈액순환 때문이라면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대부분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서 심장 박동이 약하거나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하체에 근육이 약한 경우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하체근육 중에서도 종아리 근육이 약해지면 몸 전체로 혈액을 순환시키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우리 몸은 심장 박동을 통해서 몸 전체로 혈액을 공급해주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만 하지로 내려간 혈액을 다시 펌핑해서 몸 전체로 순환시켜주는 역할을 종아리 근육에서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종아리 근육을 약해지면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해서 손과 발이 저릴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손바닥이 저리는 이유 중에 중요한 원인이 혈액순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바닥이 저린 증상은 말초신경이 손상되었을 때도 느낄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인체 구석구석에 뻗어 있는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뜨거운 열감과 함께 저린 증상과 통증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바닥이 뜨거워요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은 손바닥 말초신경증입니다. 손을 사용하는 무리한 작업과 자극이 원인이 되어서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손바닥이 뜨거워요 증상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반복된 작업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발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손바닥에 자극을 많이 주어서 일시적으로 손바닥이 뜨거워요 증상이 호소하는 경우에는 손바닥의 사용을 제한하면 증상이 금방 좋아질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의 손상은 손바닥 부위 보다는 발바닥이나 무릎관절 부위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무릎관절이나 발바닥은 몸의 하중으로 인해서 하루 종일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에 말초신경이 더 많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압박이나 피부에 자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초신경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계통의 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신경이 손상된 것이기 때문에 꾸준하게 신경치료를 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의 손상을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알 수는 없지만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면 증상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증으로 인한 증상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나중에는 감각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면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부작용이 나타날 때 즉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질환이 있을 때도 손목이 저릴 수 있는데 수근관증후군이라고도 하는 손목터널증후군이나 손목건초염 증상이 있으면 엄지손가락 부위에 있는 손바닥이 저릴 수 있습니다. 수근관증후군과 손목건초염의 주된 증상은 손목의 통증 증상과 엄지손가락 부위의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의 손가락으로 연결되는 힘줄막이 손상되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서 손목통증 때문에 손목이나 손의 사용에 불편함이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이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의 발병 원인은 손목이나 손의 과도한 사용 때문이기 때문에 치료를 위해서는 손목이나 손의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손목에 통증이 있는데도 손으로 하는 무리한 작업을 하거나 반복해서 사용을 하게 되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고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손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스트레칭으로 손을 풀어주고 손목 보호대를 착용한 후에 손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건초염 증상은 치료 후에도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재발이 잦은 질환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불명확한 원인으로 인해서 수근관이 좁아지게 되면 정중신경을 압박하면서 손목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수근관 내에 종양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신경을 누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종양을 제거해주는 시술만 해주면 손목의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근관의 협착으로 인한 증상이 있을 때는 수근관을 확장시켜주는 시술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손바닥이 뜨거워요 증상과 손바닥이 저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