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바닥에 열이 나는 증상 손바닥에 열이 나요 증상의 원인 본문

건강정보

손바닥에 열이 나는 증상 손바닥에 열이 나요 증상의 원인

happy dreamer 2020. 1. 13. 15:44

일시적으로 손바닥에 열이 나는 증상은 손바닥을 사용하는 반복된 작업으로 인한 것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손바닥에 열이 나요 증상의 원인은 말초신경의 손상 때문이거나 손목질환 등으로 인한 염증 반응인 경우가 많습니다. 손목건초염이 있으면 손목과 엄지손가락 사이에 있는 힘줄막에 염증이 생겨서 손목과 엄지손가락 근육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손목질환입니다. 이러한 손목질환의 원인은 손이나 손목의 반복적인 사용이나 과도한 힘을 주어서 조직이 손상되기 때문입니다.

 


손바닥에 열이나 나는 증상이 일시적인 경우라면 손으로 하는 작업을 하지 않고 쉬어주면 증상이 금방 회복될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과 같은 손목질환이 있을 때는 염증의 치료와 함께 손목과 손의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손목질환이 있을 때 무리하게 손목이나 손을 사용하게 되면 염증이 줄어들지 않고 치료가 잘 되지 않습니다. 손바닥에 열이 나요 증상의 원인이 손바닥의 말초신경이 손상된 것이라면 신경치료를 통해서 손상된 부위를 회복시켜주어야 합니다.

 

 


손목질환이 있을 때는 손목 부위의 통증도 심하지만 엄지손가락 근육 부위의 통증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손으로 하는 작업들이 불편해지고 조심스러워집니다. 손목건초염이 있을 때는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통증을 줄여주고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서 진통소염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약물을 복용하면서 손목을 보호하기 위해서 손목 사용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질환이 있는데 통증을 참아가면서 억지로 손목을 사용하게 되면 치료가 어렵거나 치료 후에도 후유증이 오래 갈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의 손상 때문에 손바닥에 열이 나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신경계통의 약물을 처방하여서 손상된 신경을 치료하게 됩니다. 손바닥에 열이 나는 증상 보다 무릎관절 부위나 발바닥의 말초신경이 손상되어서 열이 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서서 일을 오랫동안 하는 직업이나 운동선수들이 발바닥이나 무릎관절 부위의 말초신경이 손상되기 쉽습니다. 손바닥이나 발바닥, 무릎관절 부위의 말초신경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당 부위가 지속적으로 압박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손바닥, 손가락 부위의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이 되어서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인대가 파열되어서 손상이 되면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열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인대가 손상이 되었을 때는 다친 부위를 고정해주고 통증이 줄어들 때까지 사용을 제한해야 합니다. 인대가 손상되었을 때는 염증을 억제해주면서 고정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인대가 다쳤을 때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얼음찜질을 해주면 붓기도 가라앉혀주고 지혈을 해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손목건초염과 같은 손목질환이 있을 때 손목이나 손을 사용해야 할 때는 손목 스트레칭을 해준 후에 조심스럽게 사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목이 다치지 않도록 손목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들은 출산 후에 손목건초염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장시간 아이를 안고 있거나 수유를 하면서 손목에 무리한 힘을 주기 때문에 손목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래서 임산부들은 손목을 보호하기 위해서 손목보호대를 많이 착용합니다.

 


손목통증을 유발하는 또다른 손목질환은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다른 의학용어는 수근관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손목의 수근관 내에 있는 정중신경의 압박으로 인해서 손목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원인은 수근관의 협착이 원인이거나 간혹 수근관 내에 종양이 발생해서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종양으로 인해서 신경이 압박되는 경우에는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서 터널증후군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근관증후군의 원인이 수근관의 협착 때문이라면 약물 치료나 수근관을 넓혀주는 시술을 통해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약물 치료의 효과 보다는 좁아진 수근관을 넓혀주는 시술의 효과가 더 좋기 때문에 대부분 수근관 확장 시술을 통해서 터널증후군을 치료하게 됩니다. 수술 후에도 몇주 이상은 손목의 사용을 조심해야 하고 수개월 이상 무리하게 손목을 사용하는 일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상으로 손바닥에 열이 나는 증상 손바닥에 열이 나요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