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바닥 가려움증 원인과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손바닥 가려움증 원인과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happy dreamer 2020. 1. 9. 21:20

손바닥 가려움증 원인은 알레르기성 두드러기나 피부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한포진 증상 때문에 손바닥이 가려울 수 있는데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두드러기와는 원인이 다릅니다.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도 한포진 증상 때문이기도 한데 한포진 증상이 아니라면 피부가 건조하기 때문에 껍질이 벗겨질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 증상으로 손바닥 부위가 심하게 가려울 때는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주면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바닥 가려움증 원인이 알레르기 두드러기나 피부염 때문이라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피해야 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음식의 섭취를 피하거나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민감한 경우에는 온도 변화에 주의해야 합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화학제품이나 강한 성분의 세제를 피부에 접촉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평소에 본인이 알레르기 반응을 보였던 물질들이 있다면 철저하게 피해야 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바닥 가려움증 원인이 되는 한포진 증상은 현재까지도 발병하는 원인을 규명하지 못했습니다. 피부의 땀샘 부위에서 발병을 한다고 해서 한포진으로 명명하고 있지만 실제로 연구결과에서는 땀이 나는 부위와는 상관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아토피 질환이 있거나 다한증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은 편이고 스트레스와 과로를 많이 하게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번 발병을 하고 나면 재발이 잦은 질환이기도 합니다.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도 한포진 증상 때문이기도 합니다. 손이나 발에 수포성 물집이 발생하면서 피부의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물집이 터지고 나면 피부가 급격하게 건조해지면서 피부의 껍질이 심하게 벗겨지게 됩니다. 피부가 벗겨지면서 피부의 보호막이 손상되고 피부에 발진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껍질이 심하게 벗겨지는 경우에는 출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세균이나 오염물질에 의해서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수포성 물집은 작게 발생해서 그룹을 이루면서 합쳐지기도 합니다.

 


한포진으로 인해서 피부에 껍질이 벗겨지게 되면 피부가 심하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보습을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포진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계절이 바뀔 때마다 허물이 벗어지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한포진 증상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로 40세 이전부터 많이 발병을 하는 편입니다. 발병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과로나 스트레스를 피하는 것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포진 증상은 알레르기성 피부염이나 두드러기처럼 금속물질이나 화학물질, 세제 등을 피부에 접촉하게 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는 물질은 피하고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다한증이 있는 사람들도 증상을 잘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더운 여름철에 한포진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여름철에 체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면역력도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포진의 재발이 자주 일어나면 피부 보호막이 파괴되기 때문에 피부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한포진 증상으로 인해서 가려움이 심하더라고 긁지 말고 수포성 물집을 터트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피해주면 증상이 심해지지 않고 빨리 가라앉을 수 있지만 과로를 심하게 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2~3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고 물집이 터진 부위에는 피부가 심하게 벗겨져서 발진도 일어나게 됩니다. 피부 발진이 심해져서 부어오르거나 출혈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때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포진 증상이 있을 때 바르는 연고도 약국에서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할 때는 연고를 구입해서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병하는 원인을 모르기 때문에 병원에 가도 치료를 하지는 못하지만 증상을 완화시켜줄 수는 있습니다. 한포진 연고를 발라주는 방법 외에도 물집이 올라올 때 멸균처리가 된 식염수를 구입해서 물찜질을 해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스테로이드 성분은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한포진 증상의 재발이 자주 나타나는 분들은 본인이 스스로 몸을 과로하지 않도록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운동을 해주면서 건강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모든 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알려진 것처럼 스트레스 관리도 잘 해주어야 합니다. 손을 씻은 후에 잘 말려주는 것이 좋고 오염물질을 피부에 접촉했을 때는 깨끗하게 세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손바닥 가려움증 원인과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