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에 좋은 과일과 폐에 좋은 건강식품 본문

건강정보

폐에 좋은 과일과 폐에 좋은 건강식품

happy dreamer 2020. 1. 7. 22:25

우리 인체의 신진대사가 원활해지기 위해서는 체내로 산소공급이 제대로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폐가 건강해야만 우리 몸에 활력이 넘쳐날 수 있고 기력도 왕성해질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호흡을 하는 것이 기를 넣고 내뱉는 과정으로 보고 있기 때문에 폐를 통해서 공기를 흡입하는 것은 기를 들이마시는 것과 같습니다. 폐가 건강하지 못해서 산소를 충분하게 공급해주지 못하게 되면 심장 박동도 약해지고 허혈성으로 인해서 심장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도 꾸준히 해주어야 하고 폐에 좋은 과일이나 폐에 좋은 건강식품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폐에 좋은 건강식품으로는 도라지를 원료로 도라지환이나 도라지와 배를 엑기스 형태로 추출한 배도라지즙이 좋습니다. 도라지는 호흡기 질환에 좋은 효능이 있어서 폐와 기관지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기관지 확장증이 있는 환자들도 도라지를 지속적으로 섭취해주시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건강은 폐건강과 상호유기적인 관계에 있기 때문에 기관지가 건강하지 못하면 폐도 건강하지 못합니다. 폐로 공기가 유입되는 통로가 기관지이기 때문에 기관지에서 유해성분을 걸러주지 못하고 폐로 유입이 되면 폐렴과 같은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영구적으로 기관지가 늘어난 상태가 되어서 바이러스나 세균을 유입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기관지는 한번 손상되고 나면 완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평생 동안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폐에 좋은 과일로 오렌지가 좋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높여주어서 각종 폐질환을 예방해주고 폐기능을 향상시켜주어서 호흡기 건강에 좋습니다. 사과도 폐에 좋은데 케세틴이라는 성분이 사과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폐기능을 강화시켜주고 유해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사과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폐에 좋은 과일로 살구가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살구에는 헤모글로빈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재생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뛰어난 항암효과가 있어서 폐암을 예방하고 폐결핵이나 기관지염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맛과 수분이 풍부한 배도 기관지와 폐에 좋습니다.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목건강에 좋습니다. 폐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모과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침과 가래가 많이 나올 때 모과를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기침을 줄여주고 가래를 삭혀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과일에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건강에 많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폐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좋은 공기를 마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기가 탁한 도심에 오랫동안 거주를 하거나 미세먼지를 많이 흡입하게 되면 각종 폐질환에 노출이 되기 쉽습니다.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라도 도심을 벗어나 공기가 좋은 시골에서 가서 지내거나 등산을 해주시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할 때에도 공기가 좋은 곳에서 운동을 해주면 폐건강에 더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피하고 외출을 해야 한다면 미세먼지를 차단해주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중국으로부터 유입되는 미세먼지에서 유해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미세먼지의 발생원인은 화력발전소에서 내뿜는 매연과 자동차의 배기가스들입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장기간 폐로 유입이 되는 담배를 피우지 않아도 폐암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중국으로 유입되는 미세먼지들은 공장 굴뚝에서 배출되는 각종 유해물질들과 난방을 위해서 사용하는 석탄으로 인한 오염물질들입니다. 그래서 중국의 미세먼지 유입이 많아지는 겨울과 봄철에 호흡기 건강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실제로 산업단지 인근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흡연을 하지 않아도 타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에 비해서 폐암 발병률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미국에서 전지역에서 수십년간 폐암 발병률을 조사해본 결과 매연을 내뿜거나 철강산업이 활발했던 도시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폐암 발병률이 타지역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에 비해서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비흡연자가 걸리는 폐암은 선종 폐암으로서 인체에 유해한 미세먼지를 장기간 흡입할 때 발생하는 폐암입니다. 이상으로 폐에 좋은 과일과 폐에 좋은 건강식품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