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에 좋은 약초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본문

건강정보

폐에 좋은 약초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

happy dreamer 2020. 1. 5. 22:47

한의학에서는 오장육부 중에서 폐를 가장 중요한 기관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는 첫 번째가 호흡인데 폐는 이러한 호흡의 첫 번째 통로가 되는 중요한 조직입니다. 폐가 공기를 흡입하여서 혈액을 통해서 인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단순하게 공기를 흡입하는 것이 아니라 폐가 기를 채우는 과정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폐가 건강하지 못하면 기력이 떨어지게 되고 온 몸에 힘이 없는 상태의 일상을 살아가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폐가 건강하지 못한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나쁜 공기를 장기간 흡입하거나 인체 내에 영양이 결핍되면 폐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흡연을 오랫동안 하게 되면 폐조직이 심각하게 손상이 되고 다양한 폐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폐암의 가장 큰 원인도 흡연이기 때문에 폐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금연을 해야 합니다. 폐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섭취하는 음식도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에 좋은 약초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폐를 건강하게 해주는 약초나 음식들은 쉽게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를 해주시면 폐건강을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폐에 좋은 약초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들은 폐기능을 향상시켜주거나 기관지 질환을 치료해주는데 효과가 있는 음식들입니다. 율무는 폐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가래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무는 한의학에서는 천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고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담배를 많이 피워서 폐조직이 손상된 경우에는 도움이 되는 폐에 좋은 약초나 폐에 좋은 음식으로 양파는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해주고 니코틴 성분을 해독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사과도 양파와 니코틴을 분해해주고 폐기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도 체내의 니코틴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폐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인삼이나 산삼만큼 사포닌이 풍부하고 인체에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 도라지는 폐기능을 강화시켜주고 기관지를 치료하는데 효과적인 약초 중에 하나입니다.

 


위와 같은 음식이나 약초 외에도 생강, 모과, 배와 같은 음식들도 기관지를 건강하게 유지시켜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해주고 폐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성분이 풍부한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꾸준하게 공급해주는 것도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데 좋습니다. 면역력이 높아지면 호흡기를 통해서 유입이 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억제해주기 때문에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이 중요한 이유는 호흡을 통해서 폐로 공기 유입되기 전에 통과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기관지에서 외부로 유입이 되는 유해물질들을 기관지가 걸러주기 때문에 폐조직에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유입을 최대한 차단시켜줄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 염증이 있거나 기관지에 영구적인 손상을 유발하는 기관지확장증이 있는 사람들은 기관지 벽이 영구적으로 늘어나 있어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 인한 감염이 잘되고 가래가 과다하게 발생하여서 정상적인 호흡을 하는 것도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현재까지도 기관지 확장증을 치료해주는 방법은 없고 증상이 나빠질 때마다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약물복용을 해주는 것 외에는 별다른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가장 큰 불편함은 가래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증상이 좋지 않을 때는 하루 종일 기관지에 가래가 걸려 있어서 숨을 쉬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특히 잠을 잘 때도 가래가 걸려 있어서 호흡이 불편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가래를 충분하게 뱉어 낸 후에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확장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약초로는 도라지 가루가 좋습니다. 오래 전부터 판매하고 있는 약 중에서 용각산 성분에도 도라지가 많이 들어 있는 것도 도라지가 가래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가래는 단백질 성분인데 도라지는 단백질을 분해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생도라지를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도라지 가루를 섭취하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폐에 좋은 약초와 폐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