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폐가 좋아지는 음식 본문

건강정보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폐가 좋아지는 음식

happy dreamer 2020. 1. 3. 16:12

폐가 건강하지 못하면 호흡량이 줄어들게 되고 전신의 기력이 쇠약해지게 됩니다. 폐를 통해서 심장으로 유입되는 산소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때는 심장이 약해지기 때문에 몸 전체에 힘이 없어지게 됩니다. 산소가 공급되어야만 혈액순환도 활발해질 수 있고 심장도 힘차게 박동할 수 있습니다.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은 호흡곤란 외에도 기침이 많아질 수 있고 가슴에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폐질환으로 인해서 증상들이 나타나는 것이라면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으로 오는 폐질환 외에는 초기증상이 있을 때는 증상을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폐는 신경이 무딘 편이기 때문에 조직이 어느 정도 손상되기 전까지는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것이 폐질환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을 때 대수롭게 생각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기침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장기간 지속될 때에는 폐건강에 매우 좋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소에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지 않는 사람들을 중에는 기침이 수개월 동안 지속되다가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면 폐암 3기나 4기로 진단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암은 1기나 2기 초반까지도 증상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평소에 폐가 좋아지는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흉부 엑스레이만 찍어 보아도 의심 증상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있을 때는 지체하지 말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좋은 공기를 많이 마셔주는 것과 폐가 좋아지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은 계절에는 호흡기 건강과 폐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중국발 미세먼지가 합쳐지면서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공기를 장기간 흡입하게 되면 폐건강이 나빠지면서 각종 폐질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산업시설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들은 폐암을 유발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비흡연자도 폐암 발병률이 높아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각종 폐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좋은 공기를 흡입해주면서 인체에 고른 영양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폐건강에 좋지 않은 분들은 폐가 좋아지는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폐와 호흡기에 좋은 효능이 있는 음식으로는 무, 도라지, 은행 열매, 생강, 더덕, 신선한 야채와 과일 등입니다. 도라지와 무, 야채와 과일 등은 쉽게 구입이 가능한 음식들이 때문에 자주 섭취해주시면 호흡기와 폐를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때에는 폐질환 외에도 기관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기관지 확장증과 같은 질환이 있을 때는 가래가 많이 발생하고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특히 잠을 자기 전에 가래를 충분하게 배출하지 못하고 잠자리에 누우면 호흡하는 것이 불편해지고 목에 가래가 걸려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기관지 확장증은 기관지에 영구적인 손상을 남기기 때문에 평생 동안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질환입니다.

 


기관지 확장증 증상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서 기관지에 염증이 심하게 발생하여서 기관지 점막이 손상되어서 확장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호흡을 할 때 유입될 수 있는 바이러스나 세균을 기관지 점막에서 제대로 걸러주지 못해서 폐로 직접적인 유입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종 폐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기관지 확장증 증세가 심할 때는 염증을 줄여주는 소염제를 복용하고 가래를 삭혀주고 배출해주는 거담제를 복용하여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현재까지도 기관지 확장증을 완치해주는 약이나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심할 때마다 약을 복용하면서 기관지가 손상되지 않도록 해주는 치료가 최선입니다. 민간요법으로 효과가 있는 것은 도라지 가루를 섭취하는 것이 있습니다. 도라지를 말린 후에 가루 상태로 입에 넣은 다음 소량의 물과 함께 녹여서 삼켜주면 가래를 삭혀주고 배출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루 상태의 도라지의 맛이 매우 쓰기 때문에 가루를 섭취하는 것이 힘들더라고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증상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폐가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폐가 좋아지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