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뼈에 좋은 음식과 뼈에 금이 갔을 때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뼈에 좋은 음식과 뼈에 금이 갔을 때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9. 12. 17. 20:33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으로 인해서 뼈가 약해지고 골절 부상을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젊을 때부터 뼈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면서 건강을 관리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골절 부상을 당했을 때도 뼈가 건강한 사람은 빨리 치료가 될 수 있지만 평소에 골밀도가 낮고 뼈가 건강하지 못한 사람들은 뼈가 붙는 시간도 더 오래 걸리게 됩니다. 뼈가 금이 갔거나 골절이 되었을 때도 뼈에 금이 갔을 때 좋은 음식들 섭취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뼈에 금이 갔거나 골절이 되었을 때는 병원에 가서 깁스를 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뼈가 정상적으로 붙을 때까지 다친 부위를 고정한 채로 유지를 해야만 뼈가 잘 붙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절이 되었거나 뼈에 금이 갔을 때 좋은 음식들을 섭취해주면서 영양공급을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골밀도를 높여줄 수 있는 뼈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멸치입니다. 멸치에는 뼈의 구성 성분인 칼슘과 인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멸치 외에도 뼈째로 섭취할 수 있는 생선들은 모두 뼈에 좋습니다. 일반 동물의 뼈는 씹어서 섭취하는 것이 어렵지만 작은 생선의 뼈는 씹을 수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뼈째로 섭취할 수 있는 생선을 꾸준하게 드시면 칼슘과 인 성분을 공급해줄 수 있습니다. 골절이나 뼈에 금이 갔을 때 좋은 음식으로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도 좋지만 비타민D가 함유된 음식도 중요합니다. 우리 몸에서 칼슘이 제대로 흡수가 되기 위해서는 비타민D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D가 체내에서 합성이 되기 위해서는 피부를 통해서 햇빛을 쬐어야만 합니다. 뼈가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낮시간에 일광욕을 즐기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멸치 외에도 뼈에 좋은 음식은 다양합니다. 식생활 중에 자주 접할 수 있는 두부, 치즈, 우유에도 칼슘 성분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드시면 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사골 곰탕과 같이 동물의 뼈를 삶아서 드시는 것도 멸치 보다 더 뼈에 좋은 음식이 됩니다. 뼈를 우려내면 낼수록 곰탕 국물에 칼슘성분이 더 많이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뼈가 건강하지 못하면 관절도 건강해질 수 없습니다. 관절은 연골, 인대, 뼈 등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기 때문에 뼈가 튼튼해야 관절도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물론 관절염과 같은 질환은 연골의 감소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해서 통증이 심해지는 질환이지만 뼈도 건강해야 합니다. 뼈를 연결해주고 뼈를 단단하게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연골과 인대, 근육들이기 때문에 관절 주위의 모든 조직이 중요합니다. 뼈와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뼈에 좋은 약재를 복용하셔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뼈와 관절 건강을 지켜주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데 닭발 엑기스가 좋습니다. 닭발 엑기스를 만들 때 들어가는 재료 중에 우슬, 두충과 같은 약재들은 관절과 뼈에 좋은 영양을 공급해줍니다. 우슬 뿌리에는 엑크디손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관절염을 개선하는데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혈관질환을 개선해주고 요통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충나무의 성분도 뼈와 근육의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되고 관절염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어서 뼈와 관절에 좋은 음식입니다.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젊을 때부터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골밀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뼈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음식을 섭취해주면서 운동을 많이 해주시면 골밀도가 높아져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뼈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콜라나 사이다와 같은 청량음료들이 뼈를 약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나 알코올은 뼈를 약하게 하는 음식이기 때문에 평소에 즐겨 드셨다면 적당하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적으로 통뼈로 태어나신 분들도 성장하면서 건강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노년기에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들을 겪을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은 남성들에 비해서 중년 이후의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는 질환인데 폐경기를 전후로 갱년기 증상을 겪는 여성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갱년기 증상을 심하게 겪는 여성들은 호르몬의 변화 등으로 인해서 인체 내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고 체내의 영양소들이 빠져나가면서 건강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뼈에 좋은 음식과 뼈에 금이 갔을 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