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혈관이 좁아지는 이유와 혈관에 좋은 음식 본문

건강정보

혈관이 좁아지는 이유와 혈관에 좋은 음식

happy dreamer 2019. 12. 13. 23:07

혈관이 좁아지는 이유는 혈관벽에 지방성분이 쌓이게 되면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원인은 혈관을 막히게 하는 잘못된 식습관 때문입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지방성분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들을 피하고 혈관에 좋은 음식들을 공급해주어야 합니다. 음식 때문에 혈관이 막히는 것이라면 식습관의 개선을 통해서 혈관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피해야만 증상이 악화되지 않습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이유가 지방성분이 혈관벽에 쌓이고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이러한 증상을 동맥경화증이라고 합니다. 동맥경화증은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하는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되고 동맥경화증으로 인해서 생명에 위협이 되는 상황에까지 이를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이나 협심증, 심근경색, 관상동맥 질환들을 유발하는 원인이 동맥경화증입니다. 그래서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혈관이 좁아지지 않도록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혈관이 좁아지는 이유가 식습관 외에도 운동량이 부족해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열량과 에너지를 적절하게 소비하지 않으면 체내에 지방성이 더 많이 축적될 수 있으며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고기를 많이 섭취하면서 혈관이 막힐 수 있지만 육류도 조금씩은 드셔야 합니다. 육류를 드실 때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살코기 위주로 섭취를 하시면 단백질을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육류 외에도 튀긴 음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하고 탄수화물 섭취도 줄여야 합니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피하면서 혈관에 좋은 음식은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대표적인 음식은 마늘과 양파입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혈관을 청소해주는 효능도 있지만 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어서 각종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한식 위주로 식사를 하시면 많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그 외에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는 각종 차(tea) 종류들이 도움이 됩니다. 보이차나 녹차는 체내의 노폐물이나 지방성분을 효과적으로 배출하는 음식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습니다. 국화차나 우엉차도 우리 몸에 노폐물과 지방성분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꾸준하게 음용을 해주시면 다이어트에도 좋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시는 차(tea) 외에도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지 않으면 체내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게 됩니다. 하루에 섭취를 해야 하는 권장량 정도의 물은 매일 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운동을 통해서도 혈관을 청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유산소 운동을 하게 되면 우리 몸에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지방을 태우기 위해서 필요한 운동시간은 최소 30분 이상이기 때문에 운동을 시작한 후에 30분이 지나야 지방의 연소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잘 알고 있는 유산소 운동으로는 달리기, 수영, 걷기, 자전거 타기 등의 생활 운동 등이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처럼 과격하게 할 필요는 없고 자신의 몸에 맞게 적절한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됩니다.

 


체내에 지방성분을 쌓이게 하는 성분 중에 의외로 탄수화물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탄수화물은 지방성분이라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탄수화물은 당분이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게 되면 지방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흰밥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 중에는 육류나 기름기 있는 음식을 많이 섭취하지 않아도 동맥경화증이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쌀이나 밀가루 음식, 과자류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하고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도 피해야 합니다.

 


건강음식으로 알려져 있는 떡도 쌀을 원료로 만들기 때문에 과다 섭취하게 되면 체지방 수치를 높이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떡은 쌀을 가루로 정제해서 가공을 하기 때문에 섭취를 하게 되면 흡수율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래서 떡을 많이 드시는 분들 중에도 과자나 당분을 많이 섭취하지 않지만 동맥경화증이 있는 분들이 있습니다. 떡을 드실 때는 많이 드시지 마시고 적당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혈관이 좁아지는 이유와 혈관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