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와 혀 백태 제거 방법 본문

건강정보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와 혀 백태 제거 방법

happy dreamer 2019. 12. 6. 22:21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는 혀의 각질이 제대로 제거가 되지 못하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데 각질이 쌓이게 되는 원인 중에 구강건조증이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입 안이 마르게 되는 증상으로 침샘에서 타액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을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가 구강건조증이 원인이 되었을 때 혀 백태 제거 방법은 입안의 건조함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침샘에서 타액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 않는다면 침분비를 촉진해주는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가 구강건조증인 경우에 증상을 개선해주지 않으면 백태가 더욱 심하게 끼이고 착색이 되면서 두꺼워지고 검은색으로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백태가 심해져서 검은색으로 변색이 된 상태를 흑모설이라고 말합니다. 혀의 색이 검게 변하고 두껍게 착색이 되는 원인은 곰팡이균에 의한 작용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기본적인 혀 백태 제거 방법은 양치질을 할 때 혓바닥을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입니다. 양치를 할 때 치아도 닦아야 하고 혓바닥도 닦아주어야 합니다.

 

 


구강건조증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혀를 닦아주지 않아도 백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구강이 건조한 상태가 되면 혀에 있는 각질이 제대로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백태가 생길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구강건조증이 없더라도 양치를 할 때마다 닦아주면 백태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백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구강건조증을 증상을 개선해주면서 양치를 할 때마다 혀를 깨끗이 닦아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백태 증상이 심해지고 혀가 검게 변해서 양치질로 개선이 되지 않을 때는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혀가 검게 변하고 두꺼워지는 원인은 곰팡이균의 영향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혀 백태 제거 방법은 곰팡이균을 억제하고 제거해야 합니다. 흑모설 상태가 되는 원인로는 구강살균제를 과다하게 사용을 하거나 항생제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구강 캔디다증이 원인이 됩니다. 곰팡이균에 의해서 혀가 검게 변하고 두꺼워질 때는 양치질만으로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실리실릭 성분이 들어 있는 알코올 용액이나 항히스타민 용액, 항진균제 용액 등을 사용해서 혓바닥을 닦아주어야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의 원인이 침샘 분비 기능에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입을 벌리고 있는 습관 때문에 입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이 있는 사람들은 수분을 섭취하고 침샘의 분비가 정상적이어도 입안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거나 입을 벌리고 있는 것이 습관인 경우도 있지만 코가 막혀서 입으로 숨을 쉬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코막힘 증상을 개선해주어야만 구강건조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코막힘을 치료해야 합니다.

 

 


잠을 자는 중에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나 코가 막혀서 입을 숨을 쉬는 경우에도 구강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부정교합 때문이라면 치과나 성형외과에 가셔서 진료를 받고 교정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으로 입을 벌리고 자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입을 벌리리고 자면 입안이 금방 건조해지고 각종 구강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것도 호흡기 건강에 좋지 않고 전염성 질환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입안에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기 위해서 사용하고 구강청결제는 구강소독제를 과다하게 사용하다가 구강건조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소독제들은 알코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알코올이 증발하면서 피부 점막도 급격하게 건조해집니다. 구강철경제를 사용해서 구강 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은 효과가 있지만 많이 사용하게 되면 구강건조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구강청결제는 양치를 하지 못했을 때 보조적인 수단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입 속에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많이 서식하고 있지만 면역력이 좋을 때는 건강에 특별한 이상은 없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바이러스와 세균이 우리 몸을 공격하게 되고 감염이 되는 것입니다. 염증성 구강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인체의 면역력을 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기 위한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고 휴식을 취하면서 적당한 운동도 해주면 몸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와 혀 백태 제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