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발뒤꿈치가 가려운 이유와 발뒤꿈치가 찌릿찌릿해요 증상 본문

건강정보

발뒤꿈치가 가려운 이유와 발뒤꿈치가 찌릿찌릿해요 증상

happy dreamer 2019. 11. 27. 20:39

피부가 건성인 분들은 피부의 간지러움도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가 가려운 이유도 발이 건조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발뒤꿈치는 다른 부위에 비해서 자극도 심하고 마찰도 심하기 때문에 굳은살도 잘 생기고 건조함이 심해져서 발뒤꿈치가 갈라지기도 합니다. 발뒤꿈치가 찌릿찌릿해요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말초신경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압박을 많이 받는 발바닥이나 발뒤꿈치, 발가락 등의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찌릿찌릿한 저린 증상이나 화끈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가 가려운 이유가 피부의 건조함 때문이라면 건조함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발뒤꿈치에 가벼운 각질 정도만 있다면 잠을 자기 전에 보습 크림만 잘 발라주어도 가려움은 금방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뒤꿈치에 굳은살이 심하거나 피부가 갈라져 있다면 장기적인 케어가 필요합니다. 먼저 각질과 굳은살을 제거하기 위해서 제거툴로 제거한 다음 보습 크림을 꾸준하게 발라주어야 합니다. 굳은살과 각질을 제거할 때는 무리하게 피부를 벗겨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번에 굳은살과 각질을 벗겨내는 것 보다는 몇차례에 걸쳐서 굳은살과 각질을 벗겨내면서 보습제를 꾸준하게 발라주시면 건조함이 개선됩니다. 발뒤꿈치가 가려운 이유가 건조함 때문이기 때문에 건조함으로 개선해주면 해결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굳은살은 피부가 건조해질 때도 발생할 수 있지만 마찰과 압박을 많이 받으면 더 잘 생기는 편입니다. 피부가 압박이나 마찰이 심할 때 굳은살만 생길 수도 있지만 티눈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티눈이 생기면 통증도 심해집니다.

 


발뒤꿈치가 찌릿찌릿해요 증상을 유발하는 말초신경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계통의 약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신경치료는 약에 대한 효과만 있으면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을 건강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언제든지 재발을 할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가 찌릿찌릿해요 증상을 유발하는 말초신경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 부위가 압박되지 않도록 편하고 쿠션이 좋은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불편하고 쪼이는 신발을 신게 되면 피부에 마찰이 심하고 발이 불편해집니다.

 


피부의 마찰과 압박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티눈으로 고생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티눈을 제거하기 위해서 집에서 얼음을 이용해서 칼로 제거하는 분들도 있지만 집에서 티눈 제거 시술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병원에서도 냉동 치료로 티눈을 제거했었지만 요즘은 마취주사를 투여하고 레이저로 티눈의 핵을 제거하는 시술을 하고 있습니다. 병원에서 티눈 제거 수술을 하시면 증상이 빨리 개선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힘들게 하지 마시고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 티눈 제거 수술을 하는 것을 꺼리는 사람들을 위해서 효과적인 민간요법을 한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티눈은 핵을 완전히 괴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눈은 핵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하면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집에서 티눈을 제거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집에 쑥뜸이 있는 분들은 쑥뜸을 조금 떼어내서 티눈 크기만큼 원뿔을 만들어줍니다. 티눈 위에 원뿔 모양의 쑥뜸을 올린 후에 라이터로 불을 붙여 주면 서서히 타내려갑니다.

 


불이 피부에 닿으면 1~2초 정도 기다렸다가 수건을 이용해서 강하게 눌러주면 화기가 피부 깊숙하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피부 속으로 들어간 화기가 티눈의 핵을 괴사시켜서 티눈이 치료가 됩니다. 티눈이 심한 경우에는 두차례 정도 쑥뜸으로 시술을 해주시면 티눈의 핵이 확실하게 제거가 될 수 있습니다. 쑥뜸 시술을 한 이후에는 시술 부위에 화상연고나 후시딘과 같은 연고를 발라주시면 좋습니다. 며칠 정도만 지나면 티눈이 치료되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쑥뜸으로 시술을 한 후에 티눈의 핵이 제거가 되었다면 피부 속에서 새살이 올라오면서 죽은 살들을 밀어내게 됩니다. 죽은 살이 모두 밀려서 나오게 되면 티눈이 치료가 된 것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굳은살이나 티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이 편한 신발을 신어주어야 합니다. 발이 불편하고 쪼이는 신발을 신게 되면 피부의 마찰과 압박이 심해지면서 굳은살이나 티눈이 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발뒤꿈치가 가려운 이유와 발뒤꿈치가 찌릿찌릿해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