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발뒤꿈치가 아픈 이유와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 본문

건강정보

발뒤꿈치가 아픈 이유와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

happy dreamer 2019. 11. 19. 15:32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은 다양하게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발뒤꿈치가 아픈 이유로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는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이 손상되었을 때 염증으로 인해서 발을 움직일 때마다 발뒤꿈치에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은 보행을 할 때 발 뒤쪽으로 받쳐주고 지탱해주는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손상이 되면 통증이 심해지고 끊어지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보행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아킬레스건염이 있으면 신속하게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뒤꿈치가 아픈 이유로 발목인대의 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목이 접질리거나 외상으로 인해서 발목 부위에 인대가 파열되면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대가 파열되었을 때는 인대가 정상적으로 회복될 때까지 발목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인대가 파열되었을 때 무리하게 발목을 움직이게 되면 파열된 부위가 제대로 낫지 않고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는 회복기간이 길어지고 수개월에서 수년간 통증이 남아 있게 됩니다.

 

 


발목 인대가 늘어났거나 파열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일정기간 깁스를 해서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뒤꿈치가 아픈 이유가 발목 인대의 손상 때문이라면 인대가 회복된 이후에는 통증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한번 다친 인대 부위는 약해져 있기 때문에 재발이 잘 될 수 있습니다. 인대가 심하게 다친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치료하고 회복을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인대나 근육이 파열되었을 때는 응급처치로 좋은 방법은 부상 부위에 냉찜질을 해주면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이 족저근막염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발바닥 부위와 발뒤꿈치를 연결해주면서 걸을 때마다 충격을 흡수해주는 기능을 하는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 모양을 유지시켜주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걸을 때마다 작용을 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발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에 발병률이 높아지는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이 손상되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통증이 심해서 정상적인 보행을 하는데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래서 증상이 회복될 때까지는 사용을 자제하고 조심스럽게 움직여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기 위한 진통소염제를 처방합니다. 그리고 족저근막을 부드럽게 이완시켜주기 위해서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사지를 하는 방법은 롤링기구를 이용해서 발바닥을 힘을 주어서 롤링해주시면 통증도 줄어들고 근육도 이완시켜줄 수 있습니다. 더 간편하게 마사지를 해줄 수 있는 방법으로는 골프공을 바닥에 두고 발을 올린 후에 앞뒤로 발을 왔다갔다 해주시면 발바닥을 효과적으로 마사지해줄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디딜 때 통증이 심한 편입니다. 잠을 자는 중에는 혈액이 천천히 돌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면 몸 전체가 굳어 있고 근육도 뻣뻣하기 때문에 발을 움직이면 통증도 더 심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발에 통증이 있을 때는 앉아서 근막이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집에 롤링기구가 없으면 엄지 손가락을 이용해서 힘을 주면서 발바닥을 쓸어주듯이 마사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족저근막염과 같은 발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을 피하고 발이 편한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발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족저근막이 손상되어서 염증과 통증이 있는 상태라면 더더욱 좋은 신발을 신어주어야 합니다. 하이힐이나 구두와 같이 쿠션이 적고 딱딱한 재질의 신발을 신게 되면 발이 불편해지고 충격 흡수가 제대로 되지 못해서 다양한 발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이 있으면 발뒤꿈치 외에도 발바닥의 통증도 있습니다.

 


발바닥의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발바닥 말초신경증 때문입니다. 몸의 구석구석에 퍼져 있는 것이 말초신경인데 이러한 미세한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해당 부위의 통증과 찌릿찌릿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바닥은 몸의 체중 때문에 다른 신체 부위보다 말초신경의 손상이 더 심해질 수 있는 부위입니다. 발바닥 말초신경증도 발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발뒤꿈치가 아픈 이유와 발뒤꿈치 통증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