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발바닥에 붙이는 파스 효과와 발바닥에 열이 나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발바닥에 붙이는 파스 효과와 발바닥에 열이 나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11. 13. 14:31

지속적으로 발바닥에 열이 나는 이유는 말초신경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은 우리 몸의 하중으로 인해서 가장 많이 압박을 받게 되는 부위이기 때문에 발바닥에 있는 말초신경들이 손상되어서 열이 날 수도 있고 저릴 수도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발바닥에 열이 나는 이유는 장시간을 걸어 다녔거나 서 있었을 때 발바닥의 피로감으로 인해서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외에 발바닥이 뜨겁거나 찌릿찌릿한 저림 증상과 통증을 느낄 때는 발바닥 말초신경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리 몸은 구석구석에 말초신경이 퍼져 있기 때문에 미세한 물질에 접촉을 해도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감각을 정상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말초신경이기 때문에 중요한 조직입니다. 하지만 말초신경이 손상이 되면 감각을 느낄 수 없게 되는 기능 부전이 오게 됩니다. 감각이 완전히 없어지기 전에 다양한 이상 신호들을 보게 되는데 발바닥에 열이 나는 이유도 우리 몸이 보내주는 신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열이 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얼음을 갖다 댄 것처럼 발바닥이 차가워질 수도 있습니다.

 

 


말초신경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신경계통의 약제를 통해서 약물치료를 시도하게 됩니다. 하지만 신경계 쪽의 증상들은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약물치료에도 증상이 쉽게 개선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약물치료에 대한 증상의 개선효과 없다고 판단이 될 때에는 신경내과에서 가서 보다 정밀한 검사를 통해서 진단을 하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말초신경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을 지나치게 혹사시켜서는 안됩니다. 특히 장시간 서서 일을 하거나 걸어 다니는 경우에 발건강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발바닥에 통증이 있거나 열이 날 때 발바닥에 붙이는 파스 효과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을 자주 지압을 해주면 피로를 푸는데도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래서 잠을 자는 중에 발바닥에 붙이는 파스 효과를 통해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효과는 부종을 개선해주고 발바닥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아침마다 다리의 부종이 심하고 발바닥이 피로한 경우에는 파스를 붙이고 자면 붓기를 빼주고 발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두 번째 발바닥에 붙이는 파스 효과는 체중을 감량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발바닥의 지압점을 자극하여서 혈액순환을 개선해주어서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효과도 있고 장운동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번째 효과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발바닥을 지압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되고 다양한 인체 부위들의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기 때문에 몸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말초신경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의 피로를 풀어주고 발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많이 걸어야 하고 서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쿠션감이 좋고 편한 신발을 착용해야 합니다. 딱딱하고 불편한 신발들은 발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좋은 신발을 신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는 시간을 내어서 발 마사지를 해주고 잠을 자기 전에 족욕을 해주시면 발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리가 많이 붓거나 혈액순환이 잘되시는 분들은 잠을 잘 때 베개 위에 다리를 올리고 자면 좋습니다.

 


말초신경증 외에도 발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족저근막염이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로 하는 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많이 걸어 다니는 경우에 족저근막이 손상되어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염증 때문에 근막 조직이 손상되고 걸을 때마다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만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 모양을 형성해주는 기능과 함께 걸을 때 충격을 흡수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체 부위입니다.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통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해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진통소염제를 처방해서 염증과 통증을 줄여줍니다. 진통소염제를 복용해도 통증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투여하여서 치료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이 갑작스럽게 운동을 많이 하거나 장시간 걸어다닐 때 족저근막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상으로 발바닥에 붙이는 파스 효과와 발바닥에 열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