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걸을 때마다 발가락이 찌릿찌릿하고 발바닥이 저린 이유 본문

건강정보

걸을 때마다 발가락이 찌릿찌릿하고 발바닥이 저린 이유

happy dreamer 2019. 11. 16. 01:06

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발질환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은 건강하게 관리하는 편이지만 발건강에 대해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발이 건강하지 못하면 크고 작은 질환들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걸을 때마다 발가락이 찌릿찌릿하고 발바닥이 저린 이유는 말초신경증이나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을 불편하게 하거나 발을 과도하게 사용을 하면 몸 전체가 피로해지고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걸을 때마다 발가락이 찌릿찌릿하거나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은 말초신경증 때문입니다. 특히 발바닥의 말초신경이 가장 많이 손상되기 때문에 밤에 발바닥이 화끈거리거나 콕콕 쑤시고 저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바닥이 저린 이유가 말초신경증일 가능성이 있으며 발바닥 외에도 걸을 때마다 발가락이 찌릿찌릿한 증상을 많이 호소합니다. 불편한 신발을 장시간 신고 일을 하거나 일어서서 일을 하는 분들이 발바닥이나 발가락 부위에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말초신경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발을 소중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다른 인체 부위도 중요하지만 하루 종일 혹사를 당하는 발을 자주 쉬게 해주고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발은 인체의 하중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특히 발바닥 부위의 말초신경이 압박을 많이 받아서 손상을 쉽게 입을 수 있습니다. 60대 이후부터 발바닥 말초신경증이 많이 발병하는 편이지만 젊은 연령층에서도 발을 심하게 혹사를 하고 무리하게 사용하다보면 말초신경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발바닥이 저린 이유와 화근꺼리는 원인이 말초신경증이기 때문에 약물을 투약해서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약물에 대한 효과가 없을 때는 보다 정밀한 검사를 통해서 다른 방법으로 치료를 시도하기도 합니다. 미세한 신경을 손상된 부위를 치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완치가 쉽지 않고 치료 기간도 전혀 예상할 수 없습니다. 증상을 치료하는 중에는 발을 편안하게 해주고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치료가 된 후에 발을 건강하게 관리해야만 재발하지 않습니다.

 


평소에 불편한 신발을 신고 일상생활을 해왔다면 당장 신발부터 바꾸어야 합니다. 쿠션이 좋고 딱딱하지 않은 신발을 신어야 하고 장시간 서 있거나 걸어 다녀서 발이 힘들다면 중간에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과 발뒤꿈치에 통증을 유발하는 족저근막염도 발을 과도하게 사용한 경우에 발병할 수 있는 발질환입니다. 족저근막을 손상시키는 원인도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많이 걸어다니기 때문입니다. 근막이 손상되면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말초신경증은 신경이 손상된 것이지만 족저근막염은 근막 조직이 손상되어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하는 약과 통증을 줄여주는 약을 처방해서 치료하게 됩니다. 약을 복용해도 염증을 줄어들지 않을 때는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부작용이 있는 강한 약이기 때문에 약물의 사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염을 치료하는 중에 주의해야 할 것은 발의 사용을 자제하고 쿠션이 좋고 편한 신발을 착용해야 합니다.

 


족저근막을 부드럽게 해주고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를 해주면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이 좋아진 후에도 발을 마사지 해주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발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앉아서 엄지손가락을 이용해서 발바닥을 밀어 올리면서 마사지를 해주어도 되고 롤링기구를 이용해서 발바닥을 적당한 힘을 주어서 롤링을 해주셔도 됩니다. 골프공을 바닥에 놓고 발을 올려서 롤링을 해주는 방법도 좋은 효과를 볼 있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 족욕을 해주는 것도 낮시간에 쌓였던 발의 피로를 푸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장시간 걸어야 하거나 운동을 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통해서 발근육을 충분하게 풀어주면 좋습니다. 인터넷에서 발 스트레칭 방법을 검색하셔서 운동을 하기 전에 워밍업을 충분하게 해주시면 발 부위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서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걸을 때마다 발가락이 찌릿찌릿하고 발바닥이 저린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