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발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발에 쥐 푸는 법 본문

건강정보

발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발에 쥐 푸는 법

happy dreamer 2019. 11. 11. 15:32

발이나 다리에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현상을 쥐가 났다고 말합니다. 가끔씩 쥐가 나는 것은 건강에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발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건강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근육경련을 유발하는 원인은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래서 운동선수가 운동을 과격하게 하는 사람들이 경기 중에 발이 쥐가 나서 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경련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특히 축구선수들이 경기 중에 발에 쥐가 나서 그라운드에 쓰러져서 고통스러워하는 것을 많이 보게 됩니다. 하체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을 하기 때문에 근육경련이 일어나게 되지만 경기를 시작하기 전에 워밍업을 충분히 해주지 못해서 근육경련이 일어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쥐가 났을 때 발에 쥐 푸는 법은 대부분 잘 알고 계시겠지만 발끝을 자신의 몸 쪽으로 최대한 힘을 주어서 당겨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발에 쥐 푸는 법은 옆에서 도와주면 더 빨리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 외에 조금 살벌하게 발에 쥐 푸는 법은 몸에 피를 내는 것입니다. 바다에서 수영을 할 때 근육경련을 풀어주기 위해서 수영복에 바늘이나 칼을 차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다에서 수영을 하다가 쥐가 나면 정말 위험한 상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강제로 피를 내어서라도 근육경련을 풀어야만 생명을 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피를 강제로 낼 수 있는 도구가 없을 때 응급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이빨로 아랫입술을 힘껏 깨물면 된다고 합니다. 정말 아프겠지만 살려면 어쩔 수 없죠~~

 


발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혈액순환 장애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 인접해 있는 근육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심장이 건강해질 수 있도록 유산소 운동을 계속해서 해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혈관을 막히게 하는 나쁜 음식들을 줄이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는 과일이나 신선한 야채를 충분하게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을 막히게 하는 음식들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육류나 기름진 음식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함유된 음식들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관 내에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당분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체지방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당분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 필요한 만큼만 흡수가 되고 나머지는 지방으로 변환되어서 체내에 쌓이게 됩니다. 탄수화물 성분도 당분이기 때문에 쌀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살이 많이 찔 수 있습니다.

 

 


질환으로 인해서 발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질환 중에서도 하지정맥류 때문에 근육경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라는 질환은 다리에 있는 정맥혈관이 모세혈관이 확장되어서 다리 표면으로 혈관이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초기증상 때문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겠지만 혈관이 더 많이 확장되면 다리가 묵직하고 불편한 느낌을 많이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튀어나온 혈관을 눌러보면 압통도 느끼게 되고 가끔씩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지정맥류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없을 때는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치료합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그물 모양이나 거미줄 모양으로 튀어나와 있기 때문에 보기에 흉하기 때문에 미용 상의 문제로 인해서 수술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루 종일 서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나 앉아서 일을 하는 사람들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하지정맥류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서서 일을 할 때나 오래 앉아서 일을 할 때에도 혈액순환을 위해서 짬을 내어서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몸을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량이 부족해서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는 일주일에 3~4회 정도는 시간을 내어서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발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와 발에 쥐 푸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