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걸을 때 발바닥이 아픈 이유와 손바닥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 본문

건강정보

걸을 때 발바닥이 아픈 이유와 손바닥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

happy dreamer 2019. 11. 7. 15:29

일시적으로 손바닥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는 손이나 발을 과다하게 사용했을 때 느낄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손바닥이나 발바닥이 뜨겁고 걸을 때 발바닥이 아픈 이유는 신경계통의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신경계통의 질환으로는 말초신경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 발바닥에만 통증을 느끼는 경우에는 족저근막염인 경우도 있습니다. 어쨌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질환을 염두해두고 진료를 받은 후에 특정질환으로 진단이 된다면 치료를 받아야 증상이 개선됩니다.

 


걸을 때 발바닥이 아픈 이유로 족저근막염 증상이 있다면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통해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뒤꿈치와 발바닥에 연결된 강한 섬유띠로 이루어진 족저근막은 걸어 다니거나 뛰어다닐 때 충격을 흡수해주고 발의 아치모양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이 손상을 입게 되면 염증도 발생하게 되고 보행을 할 때마다 심한 통증으로 인해서 발을 절면서 걸어야 할 정도입니다. 발병을 한 이후로는 재발도 잘되는 편이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걸을 때 발바닥이 아픈 이유가 말초신경증 때문이라면 신경계통의 약물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말초신경은 인체의 대부분의 조직에 끝까지 퍼져 있기 때문에 몸의 감각을 유지해주는 신경입니다. 손끝이나 발끝까지 퍼져있기 때문에 매우 미세한 감각도 느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 몸에 모세혈관과 미세혈관들이 구석구석 퍼져 있는 것과 같이 말초신경은 발바닥과 손바닥에도 모두 연결이 되어 있어서 말초신경에 문제가 있으면 통증을 느끼거나 손바닥 발바닥 뜨거운 이유가 됩니다.

 


다른 인체 부위보다 발바닥이나 무릎관절, 손바닥의 말초신경이 손상이 잘되는 이유는 사용을 많이 하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주로 50대 이후에 말초신경의 손상을 많이 입는 편이지만 젊은 나이에도 말초신경증을 앓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손바닥 발바닥 뜨거운 이유가 되는 말초신경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발이나 무릎, 손바닥 등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발바닥은 체중으로 인해서 항상 압박을 받기 때문에 더 많이 손상될 수 있는 부위입니다.

 


운동을 너무 과격하게 하거나 지나치게 많이 걸어 다니게 되면 발바닥 말초신경을 손상시킬 확률이 높습니다. 장시간 서 있거나 걸어 다녀야 하는 경우에도 중간에 휴식을 자주 취해주고 쿠션이 좋은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들이 많이 신고 다니는 하이힐이나 딱딱한 구두와 같은 신발들이 발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장시간 서서 일을 해야 하고 많이 걸어 다녀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발이 편하고 쿠션이 좋은 신발을 신는 것이 발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염도 말초신경증과 같이 발을 과도하게 사용을 하게 되면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스트레칭과 마사지가 좋습니다. 앉은 자세에서 엄지손가락으로 발바닥을 밀어주면서 마사지를 해주면 근막을 늘려주고 이완시켜주는 효과 있습니다. 집에 골프공이 있다면 골프공 위에 발바닥을 올리고 적당한 힘을 주어서 롤링을 해주면 근막의 이완과 스트레칭에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있을 때에는 시간이 나는대로 자주 해주시면 됩니다.

 


발을 많이 사용해서 발질환에 걸릴 수도 있지만 평소에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이 갑자기 운동량을 늘리거나 과도하게 사용을 했을 때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 전체적인 스트레칭 등으로 워밍업을 해준 후에 운동을 해주면 족저근막염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이 있을 때는 아침시간에 발을 내딛을 때 통증이 심할 수 있습니다. 근육이 풀리지 않는 상태에서는 이완이 되어 있지만 않아서 통증을 더 많이 느끼게 됩니다.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해도 족저근막염의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 후에 증상이 개선되는 사례가 많지만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엔 수술을 신중하게 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에 통증이나 열감이 느껴질 때 진단을 빨리 받고 치료를 시작하면 완치율도 높아지고 증상도 빨리 개선될 수 있습니다. 초기증상이 느껴질 때 최대한 신속하게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걸을 때 발바닥이 아픈 이유와 손바닥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