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과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 본문

건강정보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과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

happy dreamer 2019. 11. 5. 16:42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을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수족냉증으로 인해서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는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 보다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고 겨울뿐만 아니라 봄과 가을에도 손과 발이 시려서 고생을 많이 하게 됩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의 손을 만져보면 정말 깜짝 놀랄 정도로 차갑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선천적으로 몸이 차기도 하고 체질이 변화면서 냉증이 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심장의 박동도 강하고 몸 전체의 혈액순환이 잘 되는 경우에는 손과 발의 끝까지 혈액의 공급이 잘 됩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손이나 발끝까지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 혈액순환의 문제인 경우에는 인체의 정상적인 순환을 위해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면 심장 박동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은 걷기와 달리기가 있습니다. 걷는 것과 달리는 것은 운동화만 신고 밖에 나가기만 하면 언제든지 운동이 가능합니다. 자전거 타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자전거를 타면서 유산소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최소 30분 이상은 해주어야만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지만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서 살을 빼는데도 좋은 운동입니다. 일주일 3~4회 정도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먼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양배추가 좋습니다. 양배추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는데도 좋고 위장질환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가진 음식입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단호박이 좋습니다. 단호박에는 항산화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인체의 순환을 개선해주고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양한 차 종류들도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 좋습니다. 감잎차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감기예방에도 좋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차입니다. 각종 한식을 만드는데 들어가는 생각은 성질이 따뜻해서 차로 달여 마셔도 좋습니다. 생강을 대추와 함께 마시게 되면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좋고 수족냉증을 개선하는데 매우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홍삼을 꾸준하게 음용을 하시면 체온을 따뜻하게 유지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손과 발이 차가운 사람들은 대부분 평소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체질적으로 몸이 차가운 사람들이 운동을 많이 해준다고 해서 갑자기 체온이 올라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면 심장이 튼튼해지면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 인체 내에서 혈액순환을 담당하는 조직은 심장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제2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장단지에서 힘차게 혈액을 펌핑해주면서 전체적인 순환을 도와줍니다.

 


장단지(종아리)에서 혈액을 강한 힘으로 펌핑해주기 위해서는 종아리 근육이 튼튼해야 합니다. 그래서 평소 하체근력이 약한 사람들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단지 근육의 힘이 좋으면 하체로 순환되는 혈액은 다시 올려주는 펌핑능력도 강해질 수 있습니다. 걷는 운동과 달리기, 자전거 타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시면 장단지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은 수영장에서 걷는 운동을 해주시면 하체근육을 조금씩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체 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헬스장에서 기구를 이용한 운동을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레그 프레스와 같은 헬스기구는 누구나 쉽게 하체 근력을 키울 수 있는 기구입니다. 헬스장에서 근육 운동을 해주면서 유산소 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꾸준히 해주시는 것도 몸의 유연성과 탄력을 길러줄 수 있기 때문에 헬스장에서 하는 운동이 지루한 분들은 요가나 스트레칭 운동을 배우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손이나 발이 차가운 증상과 손과 발이 차가운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