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종아리가 뭉치는 이유와 허벅지나 종아리가 굵어지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종아리가 뭉치는 이유와 허벅지나 종아리가 굵어지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11. 3. 21:45

대부분의 여성들은 다리가 늘씬해지기를 원합니다. 예쁜 각선미를 가지기 위해서 다이어트도 하고 운동도 해줍니다. 남성들 중에도 다리가 굵은 분들은 다리에 살을 빼기 위해서 노력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허벅지나 종아리가 굵어지는 이유는 대부분 비만이나 과체중으로 인해서 사이즈가 커지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살을 빼주면 사이즈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살을 빼도 허벅지나 종아리가 많이 줄어들지 않고 근육이 뭉쳐 있거나 종아리에 알이 차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을 빼도 다리의 굵기가 크게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유전적인 영향으로 하체 사이즈가 크게 태어났을 수도 있고 다른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사이가 줄어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선천적인 경우에는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고 더 이상 현재의 상태보다 굵어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 외에는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허벅지나 종아리가 굵어지는 이유가 지방과 근육, 부종 등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사이즈의 변화가 없다면 다이어트 외에도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종아리가 근육과 같은 모양으로 알이 차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 알을 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종아리가 뭉치는 이유가 부종이나 근육, 지방이 복합적으로 종아리에 형성이 되어 있다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알을 뺄 수 있습니다. 종아리에 알이 차 있는 분들은 살을 빼기 위해서 운동을 할 때 종아리 근육 운동을 많이 해서는 안 됩니다. 종아리가 굵어지는 이유가 근육 때문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근육을 만들기 위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종아리가 뭉치는 이유가 부종 때문이라면 부종의 원인을 찾아서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부종의 가장 큰 원인은 혈액순환의 문제에 있고 약물에 의한 부종이나 림프부종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는 몸 전체에서 발생하는 부종의 경우에는 특정한 질환에 의해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전신의 부종이 심하고 지속적일 때는 병원에 가셔서 검사를 받고 질환에 대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특정 질환으로 진단을 받은 후에 질환을 치료해주면 부종도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 때문에 종아리가 뭉치는 이유가 된다면 살을 빼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형성된 근육과 지방이 서로 엉켜있고 부종까지 더해진 상태라면 사이즈를 줄이는 것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종아리 마사지를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효과적인데 종아리에 알을 빼주기 위해서는 집에서 가장 많이 해주는 방법이 맥주병으로 종아리를 롤링해주는 것입니다. 손으로 직접 마사지를 해주어도 좋지만 손가락이 아프기 때문에 TV를 보면서 앉은 자세로 시간이 날 때마다 맥주병으로 롤링을 해주는 것이 더 간편합니다.

 

 


체중이 늘어난 곳도 아닌데 허벅지나 종아리의 사이즈가 계속 커지고 발목의 굵어지고 있다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부종이 심해지면서 다리의 살이 잘 빠지지 않고 다리가 계속해서 무거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대부분 평소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장시간 앉아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는 장시간 서서 일을 하는 사람들 중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어서 다리가 자주 붓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다리가 붓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앉아 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고 서 있을 때에도 다리를 가끔씩 쉬게 해주고 스트레칭을 해주면서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연속적으로 1시간 이상은 앉아 있으면 안되면 최소 1시간 마다 한 번 정도를 일어나서 몸을 움직여주어야 합니다. 체중이 늘어나지 않았는데도 허벅지나 종아리의 사이즈가 커지는 것은 결국 순환의 문제이기 때문에 인체의 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방, 근육, 부종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종아리에 알이 심하게 차 있는 경우에 본인의 노력으로도 한계를 느낄 때가 있습니다. 꾸준하게 노력을 했는데도 사이즈의 변화가 없을 때는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고 전문가의 도움으로 허벅지나 종아리 사이즈를 줄여주는 시술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결정은 본인이 스스로 하시면 되고 다른 방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했다면 의료기술의 힘을 빌려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종아리가 뭉치는 이유와 허벅지나 종아리가 굵어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