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골반과 다리가 아픈 이유와 이유 없이 다리가 저리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골반과 다리가 아픈 이유와 이유 없이 다리가 저리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10. 31. 21:17

이유 없이 다리가 저리는 이유는 없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다리 저림 현상이나 마비 증상은 대부분 척추질환 때문에 발생을 하게 됩니다. 척추질환이 있으면 척추를 지나가는 신경이 압박되어서 하지에 심한 마비 증상이나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리가 저리는 이유가 되는 척추질환의 종류는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와 척추관 협착증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잘 알려진 척추질환으로서 척추에서 디스크에 염증이 있거나, 디스크가 탈출이 되거나 파열이 되면 신경을 누르게 됩니다.

 


골반과 다리가 아픈 이유는 골반이 틀어져서 골반통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골반은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조직으로서 상체와 하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고 장기들을 보호해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부분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들로 인해서 골반이 틀어지게 됩니다. 골반과 다리가 아픈 이유가 되는 골반 틀어짐 증상은 척추측만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고 척추측만증이 있으면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지는 원인은 다리를 꼬아서 앉거나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작업을 하는 경우에 틀어지기 쉽습니다. 골반가 다리가 아픈 이유가 골반에 염증이 생겨서 아픈 경우도 있기 때문에 골반과 다리에 통증이 있을 때는 먼저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골반에 염증이 발생해서 통증을 유발한다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주어야 합니다. 골반과 다리의 통증 원인이 골반의 틀어짐 때문이라면 골반을 교정해주어야 통증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유 없이 다리가 저리는 이유는 없습니다. 다리 저림과 마비 증상은 척추질환 외에도 하지의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때도 다리가 저릴 수 있습니다. 하지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부종이나 하지정맥류가 있습니다. 부종의 원인이 정맥의 순환장애나 림프부종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으면 다리가 저릴 수 도 있습니다. 특히 하지정맥류가 심한 분들은 다리에 심한 통증과 근육 경련을 자주 호소하게 됩니다.

 


다리에 근육 경련이 일어나는 것을 다리에 쥐가 난다고도 하는데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원인이 하지정맥류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도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하기 때문에 주로 운동량이 부족하거나 혈액순환에 방해가 되는 습관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직업 때문에 오래 앉아 있거나 서서 일을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서 하지정맥류의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어쩔 수 없이 장시간 서서 일을 하거나 앉아서 일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자주 몸을 움직여주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위에 하지정맥류가 심한 사람들의 다리를 보면 미관상 매우 보기가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술을 하는 분들이 많고 수술을 하고 나면 다리에 통증이나 쥐가 나는 증상이 개선되어 집니다. 다리 부위에 있는 정맥이나 모세혈관이 확장되면서 피부 표면으로 혈관이 돌출되는 증상을 보이는 하지정맥류는 미관상에 문제도 있지만 실제로 통증도 심합니다. 통증과 함께 다리가 무거운 느낌이 심하게 들고 다리에 근육 경련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수술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골반이 틀어져서 다리와 골반에 통증이 있을 때는 골반을 교정해주는 스트레칭이나 요가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반이 심하게 틀어지지 않은 분들 골반 교정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면 교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골반이 수년에 걸쳐서 심하게 틀어진 경우에는 스트레칭이나 교정을 꾸준히 해주어도 틀어진 골반이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서 골반이 틀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교정을 하는데도 그만큼의 시간이 소요가 됩니다.

 


병원이나 교정시술을 하는 곳에서 한 번에 골반을 맞추었다고 하는 경우가 있지만 그것을 일시적인 교정일 뿐입니다. 병원에서는 골반을 교정해서 왔지만 집에 돌아오면 다시 틀어지게 됩니다. 그 이유는 골반이 틀어지면서 골반 주위의 근육도 변형이 되면서 틀어진 골반에 맞게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골반이 틀어진 경우에는 근육 운동을 하면 더욱 증상이 심해지게 됩니다. 근육 운동을 피하고 요가나 스트레칭을 통해서 꾸준하게 교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골반과 다리가 아픈 이유와 이유 없이 다리가 저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