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오래 서 있으면 종아리가 아픈 이유와 종아리가 붓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오래 서 있으면 종아리가 아픈 이유와 종아리가 붓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10. 29. 21:05

종아리가 건강해야만 오래 살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체 건강이 장수의 비결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종아리 근육이 몸 전체의 혈액순환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심장에서만 혈액순환을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장단지 근육의 펌핑작용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래 서 있으면 종아리가 아픈 이유나 종아리가 붓는 이유도 장단지 근육이 약하기 때문에 밑으로 내려온 혈액을 위로 올려주지 못해서 종아리가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직업상 장시간 서서 일을 해야 하는 분들이 종아리가 붓는 이유는 운동부족의 원인과 함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서서 일을 할 때도 몸을 자주 움직여주고 다리를 쉬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도 쿠션이 있고 편한 신발을 신고 일을 해야 하는데 대부분 서비스 직종에서 일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리에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오래 서 있으면 종아리가 아픈 이유가 혈액순환의 문제일 수도 있고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는 원인도 순환의 문제 때문이기 때문에 종아리가 붓는 이유와 동일합니다. 하지정맥류는 모세혈관이나 정맥이 확장되는 증상 때문에 다리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질환입니다. 처음에는 다리가 묵직한 정도의 느낌이 들지만 점점 다리에 통증도 심하게 느껴지고 혈관이 외부로 튀어나오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때문에 다리에 쥐가 자주 나기도 하는데 낮이나 밤을 가리지 않고 다리에 근육 경련이 일어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주게 됩니다.

 


오래 서 있으면 종아리가 아픈 이유가 하지정맥류 때문이라면 증상의 개선을 위해서 치료가 필요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약물로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약물치료에 대한 효과가 없고 다리에 통증이 심하고 혈관이 외부로 심하게 튀어나와 있다면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이 심해지면 혈관이 그물 모양이나 거미줄 모양과 같이 돌출이 됩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치마나 반바지를 입는 것이 꺼려지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시켜줄 수 있습니다.

 


부종으로 인해서 다리가 붓는 경우에는 부종의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국소 부종인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전신부종으로 인해서 다리가 자주 부는 것이라면 심각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국소 부종의 경우에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국소 부위가 부을 수 있고 림프 부종이나 약물에 의한 부작용 때문에 국소 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국소 부종은 원인이 되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주거나 약물복용을 중단해주면 대부분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전날에 저녁식사를 염분이 많은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으로 섭취를 했거나 야식을 먹고 잤을 때 국소 부위에 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다리가 잘 붓는 경우에는 오래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에는 운동량이 부족해지면 다리에 부종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대부분 인체 순환의 문제이기 때문에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서도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3~4회 정도 꾸준하게 해주시면 혈액순환에도 좋고 심장도 건강해지고 종아리 근육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신부종이 있을 때는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는 특정질환들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이 간질환인데 간기능에 문제가 있으면 해독작용이 되지 않아서 체내에 독성물질이 쌓이면서 몸 전체가 부을 수 있습니다. 간기능은 개선하기 위해서는 술과 담배를 줄여야 하고 기름진 음식이나 육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술과 담배가 간에 치명적인 것은 잘 알려져 있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간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간건강을 위해서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에도 전신부종이 올 수 있습니다. 콩팥이 좋지 않으면 노폐물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고 체내에 축적이 되면서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질환이 있는 환자들은 주기적으로 투석을 받지 못하면 전신 부종으로 인해서 몸 전체가 심하게 부어오르게 됩니다. 전신부종이 심해지면 혈액투석을 통해서 노폐물을 걸러주어야 부종이 가라앉습니다. 심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전신부종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부종이 심한 분들은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오래 서 있으면 종아리가 아픈 이유와 종아리가 붓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