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종아리 근육 파열 증상과 종아리 통증 원인 본문

건강정보

종아리 근육 파열 증상과 종아리 통증 원인

happy dreamer 2019. 10. 22. 14:28

종아리 통증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단순한 근육통으로 인해서 통증이 있을 수도 있고 종아리 근육 파열 증상 때문에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종아리 통증 원인은 하지정맥류 증상 때문에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고 근육의 경련으로 인해서도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원인들이 있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후에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근육통인 경우에는 근육을 사용하지 않고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집니다.

 


종아리 통증 원인이 하지정맥류가 때문이라면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종아리 부위에 정맥이 확장되면서 정맥이 바깥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에 보기에도 좋지 않고 많이 튀어나오면 눌러도 아플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가 있으면 통증도 있을 수 있지만 근육경련이 자주 일어납니다. 종아리의 근육경련이 있는 것을 쥐가 났다고도 하는데 쥐가 자주 나서 불편함을 심하게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을 자는 중에도 쥐가 많이 나서 숙면을 취하는 것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종아리 근육의 경련은 하지정맥류와 같은 질환 외에도 혈액순환 장애가 있으면 쥐가 자주 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때문에 쥐가 자주 난다면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스포츠 선수들이 경기 중에 종아리에 쥐가 나서 쓰러지는 것을 종종 보게 되는데 근육 경련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빨리 쥐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다리에 쥐를 푸는 방법은 발끝은 몸 쪽으로 접어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혼자 있을 때는 스스로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겨주면 됩니다.

 


종아리 근육 파열 증상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통증은 쉽게 치료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근육에 파열이 있으면 근육을 사용하지 말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발을 디디는 것을 삼가고 3~4일 정도 안정을 취해준 다음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 파열 증상이 있을 때 응급처치 방법은 무조건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냉찜을 하면서 통증을 줄여주고 혈관을 수축시켜서 출혈을 억제해야 합니다. 붓기가 있을 때는 파열 부위를 압박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 근육은 운동을 하는 중에 다치는 빈도가 높습니다. 종아리 근육은 햄스트링 근육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햄스트링 근육이 파열되면 종아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 근육을 허벅지 뒤쪽의 4개 근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자동차의 브레이크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열심히 달리는 중에 멈추거나 달리는 중에 갑자기 방향을 변경하는 기능에 관여를 하는 것이 햄스트링 근육입니다. 그래서 햄스트링 부상은 축구선수나 야구선수들이 가장 많이 당하게 됩니다.

 

 


운동선수들을 운동을 하기 전에 몸을 풀어주는 것이 먼저입니다. 충분한 워밍업을 통해서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고 근육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해주면 부상 확률도 낮아지고 경기력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만약 햄스트링 근육이 파열되는 부상을 당했다면 충분한 재활치료 후에 경기에 복귀를 해야 합니다. 경기에 복귀하기 위해서 조바심이 나도 전문가의 진단에 따라서 경기에 복귀하는 것이 좋습니다. 햄스트링 근육은 한번 다치고 나면 또 다시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아서 충분한 회복기간이 필요합니다.

 


종아리 근육이 약하면 혈액순환도 나빠지기 때문에 근육 경련 증상도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종아리 근육을 강화시켜주고 스트레칭으로 유연성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아리 근육의 펌핑능력이 떨어지게 되면 인체의 혈액순환도 원활하지 못하게 됩니다. 종아리 근육이 튼튼해야만 혈액을 다시 펌핑해서 위로 보낼 줄 수 있습니다. 종아리 근육과 함께 허벅지 근육도 강화를 시켜주면 심장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리는 제2의 심장이라는 말도 하듯이 하체가 튼실해야만 심장이 건강해질 수 있고 장수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에서 가서 강도 높은 하체운동을 하지 않아도 걷는 운동이나 달리기를 통해서도 하체를 단련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를 통해서 하체를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좋아하는 운동을 정해서 꾸준하게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면 다리도 튼튼해지고 심폐기능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종아리 근육 파열 증상과 종아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