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갑자기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과 손에 힘이 없어요 원인 본문

건강정보

갑자기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과 손에 힘이 없어요 원인

happy dreamer 2019. 10. 8. 22:17

손에 힘이 없어요~라는 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갑자기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은 보다는 손목질환 등으로 인해서 손목의 통증과 함께 힘이 빠지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갑자기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은 근육통이나 근육의 피로 때문에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렇게 갑작스러운 증상 보다는 손목질환이나 손목인대 파열 증상 등으로 인해서 통증과 함께 마비 증상이나 저림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손에 힘이 없어요~ 증상의 원인은 일시적으로 근육의 피로감이나 근육통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에 힘이 없어요~ 증상이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손목 부위에 질환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이 가장 많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손목질환이나 손목 인대 부상으로 인해서 통증이나 저림 증상과 함께 힘이 빠지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손목질환과 손목 인대의 부상을 치료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손목질환으로는 수근관증후군과 손목건초염이 있습니다. 수근관증후군은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손목에 있는 수근관이 좁아져서 정중신경이 눌리게 되면 손과 손목에 마비 증상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수근관의 협착이 위와 같은 증상들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수근관 내에 종양이 발생해서 정중신경을 압박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물치료나 물리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효과가 매우 적은 편입니다. 그래서 수술을 통해서 수근관을 넓혀주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손목건초염으로 인해서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은 손목과 엄지손가락 사이를 연결해주는 힘줄의 막에 염증 때문에 발생합니다. 손목건초염이 있으면 손과 손목에 힘을 주는 것이 어려워지고 힘을 줄 때마다 심한 통증 때문에 손으로 하는 동작들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통증이 지속되면 손으로 하는 작업을 피하게 됩니다. 손목건초염은 평소에 손목을 많이 사용한 사람들이 잘 걸리는 손목질환입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출산 후에 손목이 약해져서 손목건초염에 걸리기도 합니다.

 


수근관증후군과 손목건초염은 느끼는 증상은 비슷하지만 발병하는 원인이 달라서 치료 방법과 치료과정 중에 관리하는 방법도 달라집니다. 수근관증후군은 정중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손목의 통증과 힘이 빠지는 등의 증상을 유발하고 손목건초염은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그래서 손목터널증후군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보다는 좁아진 수근관을 넓혀주는 시술을 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 됩니다. 손목건초염은 염증을 억제해주고 손목을 최대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손목건초염이나 손목터널증후군은 기본적으로 손목의 사용을 줄여야 하고 치료과정 중에도 손목에 과도한 힘을 주는 작업을 피해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왜 발병하는지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도 원인 규명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손목의 과도한 사용이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직접적인 원인이 아니고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한다고 해서 수근관이 좁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어떠한 원인으로 수근관이 좁아지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예방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하지만 손목건초염은 손목이나 손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을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 때문에 손목이나 손의 사용을 자제하면 증상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손목의 사용을 줄이고 염증을 억제해주면서 물리치료도 병행해주면 조금씩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손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스트레칭으로 손목과 손가락 근육들도 최대한 풀어준 후에 작업을 시작하면 좋습니다. 손목건초염 때문에 손목에 통증이 있을 때 손목보호대를 착용해주는 것도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도 치료과정이나 수술 후에 손목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수술 후에 예후가 좋은 편이라서 병원에서도 수술을 권장하고 있고 치료 결과도 좋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하고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수술 후에 몇 주내로 손목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증상이 완전히 개선되는 것은 수개월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갑자기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과 손에 힘이 없어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