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이 차가운 이유와 손이 차가울 때 민간요법 효과 본문

건강정보

손이 차가운 이유와 손이 차가울 때 민간요법 효과

happy dreamer 2019. 9. 26. 14:41

겨울만 되면 손이 차가워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손이 차가우면 발도 차가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발이나 손이 차가운 이유는 수족냉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은 겨울에만 손발이 차가운 것이 아니라 봄과 가을에도 날씨가 쌀쌀할 때는 손이 시려워서 주머니에 손을 넣고 다녀야할 정도입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누구나 손발이 시려울 수 있지만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은 손발이 차가운 것을 느끼지 못하는데 혼자서만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수족냉증의 주요 원인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발이나 손이 차가운 이유는 혈액순환의 문제에 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생리를 하는 중에 여성호르몬의 변화가 혈액순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여성들이 수족냉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남성들도 손발이 차가운 사람들은 특히 겨울철에 고생을 많이 하고 잠을 잘 때에도 발이 시려워서 수면 양말을 착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원인도 모두 혈액순환의 문제라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발과 손이 차가울 때 민간요법들이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손이 차가운 이유가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라서 심장이 튼튼해질 수 있도록 유산소 운동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발과 손이 차가울 때 민간요법으로 유산소 운동을 해주는 것은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동과 함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보조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발과 손이 차가울 때 민간요법으로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들을 몇가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음식의 성질이 따뜻한 것으로 생강차, 콩류, 유자차, 마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파가 좋은데 생양파로 드셔도 좋고 엑기스 형태의 양파즙을 섭취해도 좋습니다. 반대로 발과 손이 차가운 이유가 혈액순환 장애에 있기 때문에 혈관을 막히게 하는 음식들을 피해야 합니다. 육류와 기름진 음식, 지방이 많이 함유되는 음식들을 혈관을 막히게 합니다.

 


혈액순환도 중요하지만 날씨가 추울 때는 몸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이 있거나 몸 전체에 냉증이 있는 경우에는 몸이 차가워지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해서 몸에 이상 증세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평소에 냉증이 있는 분들은 겨울철에는 내복을 착용하시는 것이 좋고 바람이 많이 불 때는 모자와 함께 장갑과 목도리로 확실하게 무장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족욕이나 반신욕 등으로 체온을 올려주고 수면양말을 착용하고 자면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어서 냉증을 호소하는 것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면 특별한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혈관이 서서히 막히면서 혈액순환 장애가 심해지는 것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혈관이 막혀서 발생할 수 있는 관상동맥질환이나 심근경색 등은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혈액순환장애가 있다면 증상을 방치하지 말고 검사를 받은 후에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꾸준한 운동을 해주면서 식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증상을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것으로 진단이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어야 합니다.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혈관이 약해지고 좁아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하지만 본인의 나쁜 식습관과 생활습관 때문에 혈관이 막히고 있다면 스스로 개선을 해주면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으로 진단을 받고 꾸준하게 약을 복용하면서 유산소 운동과 함께 식습관을 개선해주면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운동을 통해서 체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 알고 계시겠지만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은 조깅,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과 같은 운동입니다. 조깅이나 걷는 운동은 돈이 들지 않고 시간만 내어서 해주면 되는 일이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만 하면 건강을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손이 차가운 이유와 손이 차가울 때 민간요법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