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허벅지 근육 통증 원인과 허벅지 근육 떨림 증상 본문

건강정보

허벅지 근육 통증 원인과 허벅지 근육 떨림 증상

happy dreamer 2019. 9. 18. 21:06

허벅지 근육 통증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햄스트링 근육의 부상으로 인해서 허벅지에서 심한 통증과 허벅지 근육 떨림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하지의 정맥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허벅지에서 통증이나 근육의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허리디스크나 척추관협착증으로 인해서 하지에 마비증상과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허벅지 근육 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신속하게 치료를 하지 않으면 만성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햄스트링 근육은 무릎관절과 엉덩이를 연결해주는 4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대퇴이두근, 반막양근, 반건양근, 대퇴이두근 단두 구성되어져 있고 허벅지 근육을 사용해서 걷거나 뛰는 속도를 줄여주거나 멈추는 기능을 하고 방향을 바꾸는 등의 동작에 사용이 됩니다. 그래서 뛰는 운동을 과격하게 하는 사람들이 햄스트링 근육의 부상을 많이 당하는 편입니다. 주로 스포츠 선수들에게서 발병률이 높으며 대표적인 허벅지 근육 통증 원인이 됩니다.

 

 


스포츠 선수들이 방향을 바꾸어가면서 뛰고 갑작스럽게 멈추는 동작을 하는 중에 햄스트링 부상을 많이 당합니다. 그래서 축구선수, 농구선수 등 멈추는 동작이 심한 경우에 햄스트링 부상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햄스트링 근육이 파열되어서 다치게 되면 허벅지 뒤쪽을 눌러보면 압통을 느끼게 됩니다. 무릎을 굽히면서 다리에 힘을 주는 동작을 취할 때 허벅지 부위에 통증을 심하게 느낀다면 햄스트링 근육이 파열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햄스트링 부상을 당한 이후에 근육을 쓰지 말고 냉찜질을 하면서 안정을 취해주어야 합니다.

 


햄스트링 근육은 다리를 움직일 때 중요한 기능을 하는 부위입니다. 그래서 하체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나 스포스츠 선수들은 햄스트링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작업을 하거나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허벅지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준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상을 당한 후에 적절한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허벅지의 통증과 함께 허벅지 근육 떨림 증상이나 저림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재발이 자주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허벅지 근육 통증 원인이 정맥순환 기능에 문제인 경우에는 혈관질환에 대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특별한 질환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허벅지나 종아리 부위에 통증을 느낀다면 정맥순환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종아리와 허벅지 근력이 약한 사람들이 이러한 증상이 잘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력이 약한 여성분들이나 노약자들에게서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의자에 앉아서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수험생들이나 앉아서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들에게도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맥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종아리 근력이 약화되면서 펌핑 기능이 떨어지면서 혈액순환의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다리에 통증을 느끼게 되고 허벅지 근육 떨림 증상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리가 심하게 저리거나 경련이 일어나기도 하고 부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을 통해서 하체의 근력을 키워주어야 하고 다리 마사지나 스트레칭을 통해서 정맥이 잘 순환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장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경우에는 40~50분마다 한번씩 일어나서 5분 정도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의자에 앉아 있을 때 쪼그려서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아서 않는 습관은 혈류장애를 더욱 심하게 만드는 습관입니다. 발목을 자주 돌려주는 것이 종아리의 정맥순환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습관을 개선해주어도 증상이 좋아지지 않을 때는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허벅지나 하체에 통증이나 저림 증상, 당기는 증상 등을 유발하는 원인은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나 척추관협착증 때문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디스크가 파열되거나 디스크에 염증이 발생하면 척추를 통과하는 하체와 연결된 신경들이 눌리면서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허벅지가 심하게 당기는 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고 허벅지 근육의 경련 증상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허벅지 근육 통증 원인과 허벅지 근육 떨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