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과 손목 인대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과 손목 인대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9. 9. 19. 17:18

발목이 접질리거나 손목에 무리한 힘을 주다가 인대가 파열되거나 늘어나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이나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으로는 통증과 함께 붓기 있을 수 있고 손목이나 발목의 사용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인대가 인체 조직에서 하는 역할은 뼈와 뼈를 연결해주면서 관절을 지지해주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대가 부상을 당하게 되면 관절을 부위에 통증과 함께 관절의 사용에도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심하다면 발목이나 손목 인대 치료 방법으로 적절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발목이나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일정기간 손목이나 발목을 사용하지 않고 고정을 해주면 자연스럽게 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대가 심하게 늘어났거나 파열되었을 때는 증상을 회복하는데 시간도 많이 걸리고 후유증도 오랜 기간 남아 있을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때는 병원에 가셔서 발목이나 손목 인대 치료 방법으로 힘줄이나 인대에서 발생하는 염증 치료도 받아야 하고 물리 치료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목이나 손목 인대 파열 증상이 심할 때는 손목이나 발목 보호대를 착용해주시면 인대가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발목이나 손목 인대 치료 방법으로 깁스를 해서 고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발목이 접질려서 인대가 심하게 파열되었을 때는 장기간 고정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친 인대를 고정해주지 않고 무심코 사용을 하다보면 다친 인대가 회복이 되지 않고 크고 작은 통증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대 부상을 당한 이후에는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병원에서는 발목이나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을 염좌라고 합니다. 부상을 당하면서 힘줄과 인대에 염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염증을 억제해주는 약물로 증상을 개선해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다친 부위를 고정해주면서 염증 치료를 같이 해주면 치료 효과가 좋습니다. 관절 부위의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운동을 통해서 인대와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관절을 사용하는 운동이나 노동을 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충분하게 해주시면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관절 부위는 우리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게 해주는 중요한 조직입니다. 하지만 많이 사용하다보면 퇴행성 질환으로 인해서 약해지고 관절염으로 인해서 심한 유발하게 됩니다. 관절 부위에는 뼈가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완충작용을 해주는 연골이 있고 관절을 둘러싼 인대와 근육들이 있습니다. 뼈도 건강해야 하지만 연골도 건강해야 하고 근육과 인대도 튼튼해야만 관절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연골의 감소로 인해서 붓기와 통증을 유발하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약해지는 부위가 관절조직이지만 평소에 관리를 잘 해주면 퇴행성 질환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주로 50대 이후에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이 많아지고 70대가 넘으면 대부분 크고 작은 관절염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절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을 해주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절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연골과 뼈가 건강해져야만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연골과 뼈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들이 뼈에 좋습니다. 잘 알려진 우유와 멸치 외에도 치즈, 두부, 아몬드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슘이 체내로 효과적으로 흡수되기 위해서 필요한 성분은 비타민D입니다. 그래서 비타민D가 풍부한 음식을 공급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타민D는 달걀 노른자, 등푸른 생선, 버섯류, 동물의 간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가 합성되기 위해서는 피부를 통해서 햇빛을 쬐어주어야 하기 때문에 일광욕을 자주 해주셔야 합니다.

 


연골 형성에 좋은 음식으로 닭발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닭발을 뼈에 좋은 두충, 우슬, 당귀와 같은 약재들과 함께 달여서 엑기스 형태로 섭취해주시면 관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황태껍질에도 콜라겐이 많이 들어 있어서 황태를 껍질 채로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황태를 두충, 우슬, 오가피, 당귀와 함께 달여서 엑기스 형태로 드셔도 됩니다. 관절에 좋은 영양제로 알려진 글루코사민과 식이유황(MSM)도 꾸준하게 드시면 관절에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손목 인대가 늘어났을 때 증상과 손목 인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