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가락 관절염 증상과 손가락 관절염 치료 병원 본문

건강정보

손가락 관절염 증상과 손가락 관절염 치료 병원

happy dreamer 2019. 9. 10. 22:11

나이가 들면 관절염으로 고생하는 어르신들이 많습니다.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나이가 많아지면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관절건강 관리를 해주면 퇴행성을 조금 더 늦출 수는 있습니다. 무릎이나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면 할수록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사람도 관절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이나 손가락 관절을 과도하게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연골이 감소하면서 뼈와 뼈사이의 완충 작용을 해주지 못해서 통증과 붓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관절부위가 다치는 경우에도 조직의 손상으로 인해서 무릎이나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상이 있은 후에 염증 반응과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해주어야만 조직의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도 관절을 심하게 다치고 난 후에 재활을 제대로 해주지 않으면 다쳤던 부위가 재발이 잘 됩니다. 그리고 다친 관절이 완전히 회복되기 전에 다시 운동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관절질환으로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절부위에 뼈와 연골, 근육, 인대 등으로 조직이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연골의 감소로 인해서 무릎이나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발병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염증 반응이 나타나면서 관절에 통증을 호소하는 질환입니다. 관절에 통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관절염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통증과 함께 열감이나 관절의 붓기가 있을 때 관절염으로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는 염증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억제하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증상이 의심될 때 손가락 관절염 치료 병원으로는 정형외과를 가야 합니다. 정형외과에 가서 각종 검사를 통해서 확진을 받고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염증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염증으로 인해서 관절 조직이 계속해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치료 병원에서서 증상을 진단 받은 후에는 관절의 통증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진통제를 투여하면서 염증을 억제하기 위한 소염제도 함께 처방을 해줍니다. 진통제와 소염제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스테로이드제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는 뛰어나지만 예상치 못한 부작용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병원에서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할 때는 투여량을 잘 조절해야 하고 장기간 사용할 때는 주의가 필요한 약제입니다. 퇴행성으로 인한 관절염 증상 외에도 류마티스로 인한 관절염 질환도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질환은 조직의 노화로 인해서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이고 류마티스는 자가면역질환의 종류로서 몸의 면역체계가 인체조직을 공격하여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질환은 의료기술이 계속해서 발달되고 있지만 여전히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다른 자가면역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정확한 발병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확실한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도 조기에 진단을 받은 후에 신속하게 치료를 받으면 완치가 되는 경우도 있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치료 방법은 조직이 손상되지 않도록 억제해주는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시켜주고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 방법도 기본적으로 진통소염제를 통해서 통증과 염증을 억제해주는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항류마티스제를 사용하여서 자가면역질환을 개선해주는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현재 다양한 종류의 항류마티스제가 개발되어 있으면 본인에게 적합한 항류마티스제를 찾아서 투여를 하게 되면 증상의 개선 효과가 뛰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류마티스 환자에게 적합한 항류마티스제를 찾는 것이 담당의사가 적극적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빨리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관절조직들이 손상되면서 관절의 변형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가락에 부위에 류마티스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손가락 관절들이 변형되면서 손가락 관절이 틀어지게 되는 부작용을 남기게 됩니다. 조기에 진단을 하지 못해서 증상이 심하더라고 항류마티스제를 사용해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더 악화되는 것은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손가락 관절염 증상과 손가락 관절염 치료 병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