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오른쪽 왼쪽 손이 저린 이유와 뒷목이 땡기고 손이 저리는 증상 본문

건강정보

오른쪽 왼쪽 손이 저린 이유와 뒷목이 땡기고 손이 저리는 증상

happy dreamer 2019. 9. 6. 21:48

팔 부위나 손이나 손목에 감각에 문제가 있거나 통증이 있을 때 손이나 팔에 문제가 있는 것 보다는 다른 곳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뒷목이 땡기고 손이 저리는 증상이 있을 때는 팔이나 손이 문제가 아니라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경추부위에는 뇌로 가는 모든 신경이 지나가고 있기 때문에 목디스크로 인해서 팔과 손으로 연결되는 신경이 압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뒷목이 땡기고 손이 저리는 증상이 있을 때는 경추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원인은 일자목증후군(거북목증후근)인 경우가 많습니다. 옆에서 보았을 때 C자형이 목뼈를 유지하지 못하고 목뼈가 일자 상태가 되면 목디스크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자목은 자세가 바르지 못하는 경우에 거북목처럼 목을 숙이는 습관을 유지하다보면 목뼈가 변형되어서 일자목이 됩니다. 뒷목이 땡기고 손이 저리는 증상 외에도 목근육의 통증, 어깨근육의 통증,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변형된 경추를 교정해야 합니다.

 

 


어깨질환이 있을 때도 오른쪽 왼쪽 손이 저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어깨부위의 회전근개 파열이 있거나 오십견이 있는 경우에 움직임이 있을 때마다 팔에 통증이나 저림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어깨질환이 심한 환자들은 팔을 들어 올리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심한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높은 곳에 있는 물건을 내리거나 옷을 혼자서 갈아입는 것도 힘들어 정도로 통증과 운동 범위의 제약이 있습니다. 어깨질환은 물리치료와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고 통증이 심하면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400


오른쪽 왼쪽 손이 저린 이유가 손목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수근관증후군(손목터널증후군)이나 손목건초염이 있으면 손이 저리고 손목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손목건초염은 손목과 손을 과도하게 사용함으로써 건초(힘줄 막)에 염증이 발생해서 손가락 근육 부위와 손목 부위에 통증과 저림 증상을 유발합니다. 손목건초염 증상이 심해지면 손으로 하는 모든 일들이 두려워지게 됩니다. 손으로 물건을 잡거나 힘을 줄 때마다 통증이 있기 때문에 손을 쓰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손이 저린 이유가 손목건초염 때문이라면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줄이면서 물리치료 병행하면서 치료를 해주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손목이나 손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병률이 높아지고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치료 중에는 손으로 하는 작업을 줄여야 합니다. 어쩔 수 없이 손으로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일 때는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작업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손을 작업하기 전이나 운동하기 전에는 손목 스트레칭을 충분하게 해주고 시작하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라고 하는 수근관증후군은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정중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손목과 손가락 근육에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합니다. 수근관 내에 종양이 발생할 때도 정중신경을 압박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종양을 제거해주는 시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해줍니다. 수근관의 협착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약물치료와 함께 물리치료를 병행하면서 증상을 치료하게 됩니다. 보존적인 치료에 효과가 없을 때문에 수술을 통해서 수근관을 넓혀주는 시술을 합니다.

 


수근관을 넓혀주는 수술은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치료의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특별한 부작용 없이 수술 후 관리만 잘해주면 증상이 호전되고 일상생활 중에서도 손목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과도하게 손이나 손목을 사용하는 작업을 하거나 손으로 하는 운동을 심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손목질환들을 치료해주면 손이나 팔이 저리는 증상을 개선할 수 있고 손목이나 손의 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손목의 인대가 파열되거나 늘어난 경우에도 손이나 손목이 저릴 수 있습니다. 손목 인대를 다치고 나면 손목에 통증도 있지만 손목질환 있을 때와 같이 저림 증상이 있을 수도 있고 손에 힘을 주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인대가 심하게 다치지 않았다면 손목을 사용하지 않고 안정만 취해주면 대부분 증상이 좋아지지만 심하게 다쳤을 때는 증상이 오래가거나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인대가 파열된 후에 손목관리를 어떻게 해주느냐에 따라서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른쪽 왼쪽 손이 저린 이유와 뒷목이 땡기고 손이 저리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