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과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법 본문

건강정보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과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법

happy dreamer 2019. 9. 3. 18:49

외상으로 인해서 뇌가 손상되는 경우를 제외한 대부분의 정신질환의 원인은 스트레스에 있습니다. 충격적인 사건을 경험하거나 가족이나 친구의 죽음,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압박감 등으로 인해서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정신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정신질환이 더욱 심해지고 치료를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 스스로 불안장애나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법으로도 정신적인 어려움을 극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 지속되면 평소에 건강한 사람도 정신적인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심리적인 압박과 피로가 누적되면서 분노조절에 어려움이 발생하면서 화병이 쌓이면서 공황장애나 우울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공황장애나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법은 지속적인 심리적인 압박감에서 벗어나거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스트레스를 줄이지 못하고 정신적인 문제는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이미 증상은 만성화된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불안장애나 공황장애, 우울증 등의 증상이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이 있습니다.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어렵고 수면을 유지하는 것도 힘들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인해서 몸과 마음이 더욱 피폐해지게 됩니다. 불면증은 정신질환의 유발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상담을 받으면서 물어보는 것이 잠을 잘 자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그래서 정신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이 불면증을 개선하는 문제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불면증을 치료하는 것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도 진행을 하지만 환자의 생활습관도 개선을 해주어야 합니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낮시간에 일광욕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낮잠을 1시간 자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잠을 자기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이나 TV 시청을 피하고 잠자리는 어둡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저녁식사는 과식을 하지 말고 밤 늦게 야식을 먹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불면증 개선을 위해서 위와 같은 주의사항만 잘 지켜도 약물 치료 효과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약물의 의존성 때문에 장기간 수면제를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에 수면 패턴이 깨어지지 않도록 노력하면서 약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위해서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질환이 있을 때 불면증만 개선이 되어도 50%의 치료를 했다고 할 정도로 잠을 자는 것은 중요합니다.

 

 


선천적으로 잠을 자는 것이 힘든 사람들도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생활습관들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면 수면습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신질환이 있을 때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처방해주는 약제들도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해서 부작용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처방해주는 약제의 성분에는 천연성분들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고 약의 의존성과 부작용이 예전 보다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나 약에 대한 의존성이 전혀 없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빨리 극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등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약물로 세로토닌 제제를 많이 사용합니다. 세로토닌은 뇌에서 분비가 되는 호르몬으로서 정신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세로토닌 분비가 현저하게 줄어든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세로토닌 호로몬은 뇌에서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로토닌 제제를 복용하면 우울증이나 불안장애와 같은 심리적인 증상들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심리적인 압박이나 스트레스로 인해서 심한 두통이나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알프람과 같은 신경안정제를 처방하기도 합니다. 공황장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처방을 하는 약이기도 한데 스트레스나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인해서 가슴통증이나 기타 증상들이 있을 때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며느리들이 시댁과의 관계로 인해서 자주 발생하는 병이 화병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화병이 있을 때도 신경 안정제를 처방합니다. 장기복용을 금물이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복용을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불면증과 우울증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