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가락 마디가 붓고 아파요 증상과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본문

건강정보

손가락 마디가 붓고 아파요 증상과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

happy dreamer 2019. 8. 22. 21:28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나 퇴행성 관절염 증상이 있으면 무릎 관절이나 손가락 마디가 붓고 아파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퇴행성 관절염은 증상은 비슷하지만 발병하는 원인이 다릅니다. 무릎 관절이나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가 류마티스 질환 때문이라면 관절의 통증이나 뻣뻣함 외에도 관절 부위에 열감이 있기도 합니다. 류마티스는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이기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자신의 몸을 항원으로 인식을 하고 공격하는 병입니다.

 


대부분의 자가면역질환이 치료가 어려운 것처럼 류마티스 질환도 완치가 힘든 병입니다. 무릎 관절이나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가 퇴행성 관절염 때문이라면 인체의 노화현상이 관절 조직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나이가 많아서 퇴행성 질환이 올 수도 있지만 관절을 무리하게 많이 사용해서 관절 조직에서 염증이 발생하면서 퇴행성이 진행되기도 합니다. 관절염 증상이 있으면 관절조직 내에 염증 반응으로 인해서 연골이 감소하거나 뼈가 손상되면서 통증이 유발됩니다.

 

 


무릎 관절이나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는 염증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뼈가 부딪히면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인체 내에 관절조직들은 뼈와 뼈 사이에 연골이 있어서 움직일 때마다 완충작용을 해줍니다. 이러한 연골이 감소하게 되면 관절이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관절이 뻣뻣함을 느끼게 됩니다. 관절조직은 뼈와 연골 외에도 인대와 근육들로 구성되어져 있어서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이 되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이나 손가락 마디가 붓고 아파요~ 증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관절 내에 윤활막액이 과다하게 분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윤활막액은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도 하지만 관절조직이 손상되었거나 염증이 발생할 때에도 관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분비가 됩니다. 그래서 관절염 증상이 심해지면 윤활막액이 더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무릎 관절이나 손가락 마디가 붓고 아파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관절 부위가 붓게 되면 불편함과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항류마티스 약제를 처방하는 것입니다. 항류마티스 약제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에게 치료 효과가 있는 약제를 찾아서 처방을 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질환을 조기에 발견을 하면서 완치가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치료가 어렵습니다. 항류마티스 약제는 류마티스 질환의 진행을 느리게 해주는 효능은 있지만 완치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류마티스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조기에 발견을 하고 신속하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도 약물 요법을 사용하는데 염증을 억제하기 위한 소염제를 처방합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도 동시에 투여를 하면서 증상을 개선시키게 됩니다. 퇴행성 질환의 증상이 심할 때는 소염제를 처방해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해서 염증을 억제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스테로이드제는 염증을 억제시키는 효능은 뛰어나지만 부작용이 심해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절 주위에 있는 근육을 강화해주면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관절이 손상되는 것을 방지해주고 관절을 강하게 지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관절근육을 강화하기 위해서 무리한 근육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고 걷는 운동이나 실내 자전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릎 관절에 통증이 심하는 분들은 물속에서 걷는 운동을 하면 관절에 하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가까운 수영장에 가셔서 천천히 걷는 운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관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절이 건강해지기 위해서는 근육도 강화해야 하지만 뼈와 연골이 건강해야 합니다. 잘 알고 계시듯이 뼈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칼슘이 들어 있는 우유나 멸치를 많이 드시면 됩니다. 연골을 영양을 공급해주는 음식으로는 콜라겐 성분이 풍부한 황태껍질이나 닭발을 많이 드시면 됩니다. 닭발은 엑기스로 제조해서 섭취하는 것이 간편하지만 입맛에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황태껍질을 두충과 함께 음용을 하시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손가락 마디가 붓고 아파요 증상과 손가락 마디가 아픈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