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목에 염증이 있거나 손목에 물혹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결절종 원인 본문

건강정보

손목에 염증이 있거나 손목에 물혹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결절종 원인

happy dreamer 2019. 8. 21. 00:09

손목에 염증으로 인해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손목질환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한가지는 손목건초염으로서 손목과 엄지손가락을 연결하는 힘줄막에 염증이 발생해서 손목과 손가락 부위에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다른 손목질환은 손목터널증후군인데 손목에 있는 수근관이 좁아져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수근관이 좁아지게 되면 정중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손목에 통증과 마비 증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손목에 물혹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결정종이라고 합니다.

 


손목에 염증을 유발하는 손목건초염의 원인은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해서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그래서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발병률이 높고 남성 보다는 여성들의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손목건초염에 많이 걸리는 사례도 있고 손목에 과도하게 힘을 주어서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게서도 많이 발병을 하고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 보다는 수근관의 협착으로 인해서 발병을 하게 됩니다. 수근관 내에서 염증이 발생해서 정중신경을 압박할 수도 있고 수근관 내에 발생하는 종양으로 인해서 신경을 압박할 수도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근은 정확한 발병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해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보기는 힘듭니다. 물론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이 수근관의 협착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있지만 직접적인 원인 되지는 않습니다.

 


손목에 물혹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결절종 원인 증상은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하는 질환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이 심한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미관상 문제가 있을 때 치료를 받는 편입니다. 결절종은 악성종양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물혹으로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손목이나 손바닥, 발목, 손가락 등에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물혹의 종류입니다. 주로 관절 부위를 감싸고 있는 막에서 발생을 많이 하는 편이고 관절액이 고여 있어서 젤리처럼 끈적끈적한 액체 상태입니다.

 


결절종 원인을 진단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은 주사기로 뽑아서 결절종 내의 액체를 확인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사기로 액체를 뽑아내면 크기가 줄어들면서 증상이 개선된 것처럼 보이지만 며칠 정도만 지나면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치료가 된 것은 아닙니다. 빛을 비추어서 결절종 내의 액체 색깔이 붉은 색을 띠는 경우에 결정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결절종 원인은 관절막이나 힘줄막과 연결된 상태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때로는 전혀 상관없는 부위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염증을 억제해주는 소염진통제를 투여하는 방법 약물 치료가 있습니다. 소염진통제를 투여해도 염증이 줄어들지 않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해서 염증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손목에서 발생하는 질환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목의 과도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쩔 수 없이 손목을 사용해야 하는 사람들은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손목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준 후에 작업을 시작하시면 손목건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은 수근관을 넓혀주는 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종양으로 인해서 수근관이 좁아진 경우에는 종양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있으면 손목에도 통증이 있고 손목과 손가락으로 연결된 부위에도 통증이 저린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건을 잡거나 손에 힘을 줄 때마다 통증이 있어서 일상생활 중에 심한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도 시도해볼 수 있지만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치료할 때는 수술을 통해서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방법을 권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며칠 내로 손목을 움직일 수 있고 1~2주 정도만 지나면 손목의 사용도 가능합니다. 손목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서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최소 3개월 정도는 손목 사용에 주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손목에 염증이 있거나 손목에 물혹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결절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