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목 통증 원인과 손목 통증 치료 방법 본문

건강정보

손목 통증 원인과 손목 통증 치료 방법

happy dreamer 2019. 8. 13. 14:44

손목을 많이 사용하면 발생할 수 있는 손목질환들이 있습니다. 손목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손목에도 통증이 나타나고 손가락에도 힘이 빠지거나 저린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 통증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손목질환은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건초염이 있습니다. 두가지 손목질환의 증상이 비슷하지만 원인은 전혀 다른 곳에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수근관이 좁아져서 손목에 통증을 유발하게 되는데 정중신경이 눌리면서 부작용을 초래합니다.

 


그래서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을 때 손목 통증 치료 방법은 좁아진 수근관을 넓혀주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으로 좁아진 수근관을 넓혀주기 위한 시도를 하지만 치료 효과가 없을 때는 수술을 권하고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며칠만 지나면 손목을 조금씩 움직일 수 있고 1주일 이상 지나면 손목 사용이 가능합니다. 손목에 통증이 심하고 엄지손가락 근육에 힘이 없는 증상이 심했던 경우에는 완전히 회복하는데 몇 개월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손목건초염으로 인해서도 손목과 엄지손가락 근육에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으로 인한 손목 통증 원인은 힘줄의 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에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엄지손가락과 손목으로 이어지는 힘줄에서 발생하는 통증이기 때문에 엄지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해지고 손가락으로 물건을 집을 때 힘이 약해집니다. 손목건초염으로 인한 손목 통증 치료 방법은 염증이 원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소염진통제 사용하게 됩니다.

 


소염진통제로 염증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서 염증을 억제하는 시술을 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장기간 투여하는 것은 주의를 해야 합니다. 손목질환의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손목 통증 원인을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건초염과 손목터널증후군은 원인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치료 방법도 달라지게 됩니다. 손목건초염 증상이 있을 때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면서 도움이 되지만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압박하면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손목건초염 증상이 심하면 필기구를 가지고 글씨를 쓰는 것도 힘들어지고 손가락을 이용해서 물건을 잡으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심하기 때문에 약물 요법으로 치료 효과가 없을 때에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손목건초염의 수술은 손목터널증후군에 비해서 간단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 당일 퇴원도 가능합니다. 국소마취만 해주고 힘줄의 통로를 잘라주는 시술만 해주면 됩니다. 수술 후에는 손목의 사용을 자제하고 무리하게 힘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수근관 내에 종양이 발생하는 경우에 정중신경을 압박하는 사례가 있는 것은 종양이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 외에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것이 간접적인 원인이 될 수는 있지만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반대로 손목건초염의 원인은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하여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손목관절이 약하거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컴퓨터 작업을 하면서 마우스와 키보드 사용을 많이 하거나 스마트폰 사용을 많이 하게 되면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서 손목질환에 많이 걸리는 편입니다. 출산을 한 이후 손목이 시큰거리고 손목관절이 약해진 여성들이 손목건초염으로 고생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출산 후에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수유를 하거나 아이를 안고 있는 여성들을 주위해서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손목의 통증이 발생하면 손목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손에 힘을 무리하게 주거나 손으로 하는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도 손목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우리 몸은 쓰면 쓸수록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퇴화를 하기 때문에 몸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미로 운동을 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격한 운동을 반복해서 하는 것은 몸에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해주면 관절과 근육을 이완시켜주어서 부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손목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도 손목질환을 예방하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상으로 손목 통증 원인과 손목 통증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