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팔이 저리고 힘이 없는 현상과 팔에 힘이 빠지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팔이 저리고 힘이 없는 현상과 팔에 힘이 빠지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8. 11. 22:59

건강한 사람이라도 가끔씩 팔에 힘이 없거나 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에 문제가 있을 때는 팔이 저리고 힘이 없는 현상이 지속될 수 있으며 심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팔에 힘이 빠지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팔에 문제가 있다고 해서 팔에만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부위에 문제로 인해서도 팔에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팔이 저리고 힘이 없는 현상을 정확하게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정형외과에 가셔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합니다.

 


팔에 힘이 빠지는 이유가 근육의 피로 때문에 오는 경우가 많지만 그러한 현상들이 자주 나타나는 것은 어깨질환이나 경추질환으로 인해서 신경압박으로 인한 마비증상일 수 있습니다. 팔로 가는 신경에 압박이 있으면 마비 증상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저린 증상과 통증도 느낄 수 있습니다. 어깨조직에 이상이 발생하는 어깨질환도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질환에 따라서 증상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나 오십견, 어깨 관절염 등이 대표적인 어깨질환입니다.

 

 


어깨질환이 있으면 팔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있고 움직임에도 제한이 있습니다. 어깨의 통증과 함께 팔 부위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고 마비 증상과 저린 증상이 동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초기증상 때는 팔에까지 부작용이 나타나지는 않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팔에서도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팔에 힘이 빠지는 이유가 어깨의 문제라면 어깨질환을 치료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진단을 받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경추질환으로 인해서 팔이 저리고 힘이 없는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추질환도 목디스크나 경추측만증, 일자목, 거북목증후군 등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신경이 지나가는 목 부위의 신경이 압박이 되면 해당 신경과 연관된 부위들에 마비증상이나 저린 증상이 나타나면서 힘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문제가 되는 경추질환을 지단하고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경추질환도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 경추질환을 치료하는 방법은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개선합니다. 비수술적 치료에 효과가 없는 경우에는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목디스크 증상이 심할 때는 수술을 하지 않으면 추간판의 탈출로 인해서 통증이 매우 심하기 때문에 수술이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일자목이나 거북목증후군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물리 치료를 꾸준하게 받아야 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거북목증후군이나 일자목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사용을 장시간 하는 경우에도 일자목이나 거북목증후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 작업을 할 때에는 허리를 똑바로 세우고 어깨를 편 후에 목을 숙이지 말고 턱을 당기도 작업을 해야 합니다. 모니터의 높이를 눈높이에 잘 맞추어서 고정을 해주면 목을 숙이지 않고 세울 수 있기 때문에 모니터 높이를 조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질환을 치료하는 방법도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시도해보고 통증이 심해지고 증상이 개선되지 않으면 수술을 선택하게 됩니다. 어깨질환을 개선하기 위한 비수술적 방법은 물리 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수술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외상으로 인해서 어깨에 질환이 발생한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퇴행성으로 인해서 어깨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인체가 노화되면서 우리 몸의 여러 조직들이 퇴행성 증상이 진행되는데 어깨에서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이가 많아지면서 노화가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어깨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반복적으로 사용할 때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어깨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말고 운동을 하기 전이나 어깨를 많이 사용해야 할 때는 어깨 스트레칭을 미리 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팔이 저리고 힘이 없는 현상과 팔에 힘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