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목이 부었을 때와 손목이 아플 때 병원 본문

건강정보

손목이 부었을 때와 손목이 아플 때 병원

happy dreamer 2019. 8. 4. 23:01

손목질환이 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손목 부위와 엄지손가락 근육과 인대의 통증입니다. 손목이 아플 때 병원은 주로 정형외과를 가게 되는데 검사를 통해서 어떤 부위에 문제가 있는지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손목이 부었을 때와 손목이 아플 때 병원에서 내려지는 진단은 손목건초염이나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손목건초염은 엄지손가락에서 손목까지 연결되는 힘줄의 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손목질환으로서 통증과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은 통증만 느끼는 것이 아니라 엄지손가락과 연결된 근육이 저리거나 마비증상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목이 부었을 때도 손목건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해지면 손목이나 엄지손가락 근육 부위에 부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의 원인은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해서 발병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손목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손목을 사용해야 할 일이 있을 때는 손목 스트레칭을 통해서 충분하게 근육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 있을 때도 손목건초염과 비슷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통증과 마비증상, 저림 증상 등이 동반할 수 있고 손목이 부었을 때도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염증 반응이 심해지면 부종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손이나 손목이 다쳐서 붓는 것이 아니라면 손목질환 때문에 부을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건초염의 증상이 비슷하지만 발병하는 원인이 다르고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의 과다사용이 직접적인 원인이 아닙니다.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손목이 아플 때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해서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닐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발병원인은 전혀 다른 곳에 있습니다. 손목에는 수근관이라는 힘줄과 신경이 통과하는 연결구간이 있는데 수근관의 통로가 좁아져서 신경을 누르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이 생겨서 수근관이 좁아질 수도 있고 종양으로 인해서 신경을 누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손목터널증후군을 수근관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물론 손목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이 발병원인에 아무런 인과관계가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감염으로 인한 염증, 손목의 골절, 종양으로 인해서 수근관 내의 정중신경의 압박이 되는 경우는 원인이 분명한 편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을 예방하는 특별한 방법을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컴퓨터 사용을 과다하게 하는 경우에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과 손목건초염이 가장 많이 발병하는 연령은 40세 이후부터이고 남성 보다는 여성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을 알려져 있습니다. 손목질환이 있으면 손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서 손으로 물건을 잡는 것이 힘들어지고 글을 쓰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손목건초염은 평소에 엄지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의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에 가위질이나 뜨개질을 많이 하는 경우나 화초를 가꾸기 위해서 전지가위를 많이 쓰는 경우에도 손목건초염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의 경우에는 컴퓨터 작업 중에 타자를 많이 치게 되면 손가락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타자 작업을 많이 하게 되면 손목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손목을 많이 쓰는 집안 일 많이 하는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건초염은 퇴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도 올 수 있지만 손목이나 손가락 관절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도 퇴행성으로 인해서 증상이 발병하게 됩니다.

 


인체 조직은 과다하게 사용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많이 할수록 퇴행성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퇴행성 증상을 예방하려면 과다하게 사용하는 것을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작업이 필요할 때는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관절이나 근육들을 충분하게 스트레칭을 한 후에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과 관절 스트레칭 하는 습관들을 잘 길러주면 관절이나 근육이 다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퇴행성 증상들도 최대한 늦출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손목이 부었을 때와 손목이 아플 때 병원에서 진단하는 손목건초염과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