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손발이 붓고 관절이 아프다면 의심해야할 질병[관절염 증상] 본문

건강정보

손발이 붓고 관절이 아프다면 의심해야할 질병[관절염 증상]

happy dreamer 2019. 8. 7. 11:50

노화로 인해서 관절부위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이 관절염 증상입니다. 관절은 뼈와 뼈를 연결해주는 힘줄과 근육, 인대, 연골, 활막, 관절낭 등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조직들이 관절을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손발이 붓고 관절이 아프다면 의심해야할 질병으로 대표적인 것이 관절염 증상입니다. 단순하게 통증만 있다고 해서 관절염으로 진단을 하지는 않고 관절 부위에서 열이 나거나 붓기가 있을 때 진단을 하게 됩니다.

 


관절염이라는 것은 관절조직 내에 염증이 발생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서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 부위가 붓는 증상이 생깁니다. 관절염은 손발이 붓고 관절이 아프다면 의심해야할 질환이기 때문에 통증과 함께 부종과 열감이 있는 경우에 진단이 내려집니다.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면 진단을 받은 후부터는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염증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되고 영구적인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관절염을 진단하고 치료할 때는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으로 오는 증상인지 급성 증상인지를 확인해야 하고 관절 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증상인지 관절 조직 외에서 발생하는 증상인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정확한 원인을 진단한 후에 관절조직 내에서 발생하는 염증을 억제하는 진통 소염제를 투여하면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진통 소염제만으로 염증을 억제되지 않을 때는 스테로이드제를 투여하여서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손발이 붓고 관절이 아프다면 의심해야할 질병으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질환은 일반적인 관절염과는 원인 자체가 다르지만 증상을 비슷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질환은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관절부위를 공격하여서 관절 조직을 파괴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일반 관절염은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대부분 치료가 가능하고 치료만 잘 받으면 관절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래 전부터 류마티스 질환은 완치가 어렵고 치료 효과도 미비하기 때문에 많은 환자들에게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는 결과를 초래하는 병이었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질환을 치료하는 신약들이 지속적으로 개발이 되면서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억제하는 치료 효과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새롭게 개발되는 항류마티스 치료제에 효과를 보지 못하는 환자들도 있지만 많은 환자들이 항류마티스제의 치료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치료 과정 중에 어떤 제재가 환자에게 적합한지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관절 내에 조직들이 손상이 되면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에 물이 차면서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관절에 물이 차는 이유는 활막액이 관절에 과도하게 차기 때문입니다. 활막액은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작용을 해주고 관절이 손상되었을 때 치료를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관절조직에 염증이 생기거나 외상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되면 활막액이 더 많이 분비가 되면서 관절 내에 물이 차게 되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관절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외상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퇴행성 증상입니다. 퇴행성이라는 것은 인체 조직이 노화가 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주로 발생하는 연령대가 50대 이후부터입니다. 하지만 50대 이전에도 관절을 무리하게 많이 사용하거나 다치는 경우에 퇴행성이 진행되고 관절에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많이 하는 직업군에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이나 작업을 줄이고 반복적인 작업도 줄여야 합니다. 운동선수나 반복적인 작업을 많이 하는 노동자의 경우에 관절염을 주의해야 합니다. 운동이나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관절을 풀어주기 위해서 스트레칭을 해주면 운동이나 작업 중에 관절이 다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을 해주면 관절 조직들을 이완시켜주면서 퇴행성 증상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손발이 붓고 관절이 아프다면 의심해야할 질병인 관절염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