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과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본문

건강정보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과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happy dreamer 2019. 7. 30. 21:08

심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심신이 지치고 힘들 때 인체에서 보내는 다양한 위험 신호들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이나 두통, 위장질환,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도 인지하지 못해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어려움을 보이거나 평소와는 다른 인체의 반응들이 나타날 때에는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서 본인의 스트레스 지수가 어느 정도인지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과 두통입니다. 신경이 예민해지고 화가 많이 날 때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 증상이 발생하는 것은 누구나 격을 수 있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증상이 점점 더 심해져서 신경성 위장장애가 발생하고 가슴에 통증까지 느끼는 상태가 된다면 증상이 심각해지기 전에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과 두통 정도는 휴식과 안정을 취해주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가슴에 통증이 있고 호흡곤란 증세를 겪는 정도가 되면 본인이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려고 노력을 해도 쉽지 않고 화가 나고 분노조절이 힘들어진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먼저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항목을 체크해보고 지수가 높은 편에 속한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이 되는 항목이 많을수록 증상이 심한 것이고 심각한 수준이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총 10가지의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 항목 중에서 해당되는 항목이 3개 이하면 정상, 4~6개에 해당이 되면 스트레스가 많아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7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이 된다면 증상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판단하시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초조하고 불안한 마음이 자주 든다. 2) 흥분을 자주 하고 화도 잘 내는 편이다. 3) 인내심이 부족해지고 집중력이 떨어지고 있다. 4) 건망증이 심해지고 있다. 5) 기분이 좋지 않고 우울한 기분이 자주 든다.

 


6) 매사가 귀찮고 삶의 의욕이 없다. 7) 결정을 잘 하지 못하고 의심을 잘한다. 8) 일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하고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지 못한다. 9) 아무것도 하지 않고 있으면 불안감을 느낀다. 10) 신중하게 생각하지 못하고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10가지의 테스트 항목들에 해당이 되는지 체크해보시고 해당항목들이 많은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물론 테스트 항목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정상 수준으로 나오더라고 실제로 진료 결과를 다르게 나올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들은 정신적인 문제만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인 문제도 많이 유발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신이 건강하지 못하면 몸도 건강하지 못해서 몸과 마음이 모두 힘들어지게 됩니다. 머리가 어지럽고 두통 증상이 있을 때는 진통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지만 증상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원인을 해결해야 합니다. 진통제도 나중에는 내성이 생겨서 증상이 있을 때마다 투약을 해도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위장에서 발생하는 질환들도 위장점막이 손상되어서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신경성으로 인해서 동일한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신경성 위장장애가 있을 때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면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스트레스 쌓일 때마다 신경성으로 위장장애가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위장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환자가 느끼는 증상은 실제 질환과 동일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증상들도 신경을 인해서 발병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슴에 통증을 호소하는 증상들도 스트레스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가슴통증과 함께 호흡곤란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봐도 심장이나 혈관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혈관계 질환이 아닌데 가슴에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가슴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어지럼증과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