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과 두통 등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본문

건강정보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과 두통 등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happy dreamer 2019. 7. 21. 23:51

일상생활 중에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스트레스들이 과도한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이나 두통, 호흡곤란, 심장 통증 등 다양한 육체적 문제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직장생활 중에서의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가족 안에서의 다양한 스트레스가 존재합니다. 이혼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재정적인 문제들, 실직으로 인한 불안감 등의 가정 내 스트레스들이 있습니다. 교통사고나 질병 및 상해, 자연 재해로 인한 피해 등으로 정신적인 어려움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크고 작은 스트레스들은 업무를 하는데 능률을 떨어뜨리거나 인간관계를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해서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정신적인 불안감이나 어려움들은 처음에는 뇌에서만 작용을 해서 정신적인 문제만 일으키는 것으로만 여겨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뇌건강이 나빠지면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과 두통, 장기와 심장 등에 영향을 주면서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자율신경계의 문제들이 나중에는 위장질환을 유발하고 암 발병률을 높이며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에 잘 걸리고 천식이나 각종 피부 질환들을 유발하기 합니다.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으로 정신질환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신체적인 질환도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정신적인 어려움으로 인해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공황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의 원인은 신경성 위장장애 때문입니다. 스트레스 때문에 위장질환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검사를 해도 원인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신경성 질환이기 때문에 병원에서도 증상이 있을 때마다 약을 처방해주고 휴식과 안정을 취할 것을 권유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외에는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기 때문에 본인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신경이 예민하고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져 있을 때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이 심하지 않을 때는 상담과 본인의 노력으로 증상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고 만성화되어 있는 상태일 때는 노력을 해도 쉽게 증상이 개선되지 않습니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로 인해서 두통이 심해지거나 심장의 통증, 두근거림, 호흡곤란 증세로 겪고 있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 가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치료와 함께 약물치료를 병행해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정신과에서 처방해주는 약들에는 부작용이 심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천연성분의 제재들이 함유되어 있고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담당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투약을 하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정신질환이 심한 분들은 약을 복용하시면 며칠 내로 증상이 개선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본인의 판단에 따라서 투약을 중단하지 말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복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질환은 약을 투약하면서 상담 치료도 꾸준하게 받으시면 증상이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본인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해야 하고 환경을 개선해주어야만 치료의 효과가 더 좋아집니다. 치료를 받으면서 여전히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 상태에 있다면 치료 기간 길어지고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신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잠을 충분하게 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경이 예민해져 있고 스트레스가 많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것도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불면증 때문에 정신질환이 더욱 악화가 되고 불면증은 더욱 심해지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들도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면 일상생활 중에 피로감과 두통 등을 호소하고 매사에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정신질환으로 인해서 힘들어하는 환자들을 치료할 때 불면증만 해결해주어도 치료의 반은 성공했다고 할 정도로 불면증의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과 두통 등 다양한 부작용과 스트레스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