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무릎 관절이 아픈 증상과 관절에 무리 안가는 근육운동 본문

건강정보

무릎 관절이 아픈 증상과 관절에 무리 안가는 근육운동

happy dreamer 2019. 7. 24. 20:30

관절에 통증이 심하면 몸을 움직일 때마다 아프고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무릎 관절이 아픈 증상은 걷는 것도 힘이 들기 때문에 활동에 제약이 있고 통증 때문에 고통이 가중되기도 합니다. 무릎 관절이 아픈 증상의 대부분은 관절염이 원인인데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거나 외상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되면 통증을 호소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질환은 퇴행성 관절염으로서 인체의 노화나 관절을 과다 사용 또는 부상으로 인해서 손상을 입으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손목이나 팔, 어깨 부위의 관절에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불편함이 심하지만 무릎 관절이 아픈 증상은 일상생활에 더 많은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그리고 운동량이 부족해서 체중이 늘어나게 되면 상체의 하중 때문에 관절이 더 많이 손상됩니다. 관절이 아파도 관절에 무리 안가는 근육운동을 조금씩 해주면서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관절염이 악화되는 것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관절염이 심한 분들은 운동의 종류도 제한적이라는 단점은 있습니다.

 

 


퇴행성으로 인한 관절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약물 치료를 통해서 염증을 억제해주고 뼈와 연골에 좋은 영양제를 꾸준하게 공급해주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는 경우에는 연골과 뼈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영양제와 약물 치료가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증상이 심할 때는 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주로 연골의 감소로 인해서 관절이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서 인공연골을 대체해주는 것이 최선의 치료 방법이 됩니다.

 


실제로 우리 주위에는 인공연골 수술을 받은 분들이 많습니다. 연골이 닳아서 관절 부위의 통증이 심하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증가할 때는 수술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인공연골 수술을 받은 이후에 삶의 질이 개선되고 하고 싶었던 활동들도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술 받은 이후부터 관절에 무리 안가는 근육운동을 꾸준히 해주면서 관절 부위의 근육들을 강화시켜주면 이전 보다 더욱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관절염의 종류 중에서 특이한 질환이 류마티스 관절염입니다. 류마티스는 자가면역질환으로서 인체의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인데 관절에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면 관절 조직들이 손상되는 질병입니다. 우리 몸에 있는 면역세포들이 관절 부위를 항원으로 인식을 하고 공격을 하는 질병인데 예후가 매우 좋지 않고 완치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예전에는 불치병으로 인식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해주면 완치율을 높일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관절에 무리 안가는 근육 운동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걷는 운동입니다. 걷는 운동은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30분 이상을 걸어주면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론 무릎의 통증이 너무 심해서 걷는 것도 힘든 상태라면 오래 걷는 것도 무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실내 자전거 운동을 해주시면 하중으로 인한 관절의 무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서서 하는 운동은 모두 관절에 하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관절염이 심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이 좋지 않을 때 도움이 되는 관절 근육운동은 수영이 좋습니다. 물에 들어가면 하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관절이 무리가 적게 가고 운동량은 늘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물속에서 하는 운동은 일반 운동 보다 체력 소모가 많고 짧은 시간에 많은 운동량을 채울 수 있습니다. 관절염이 너무 심해서 팔다리를 빨리 움직이는 것이 힘든 분들은 물속에서 걸어 다니기만 해도 운동이 됩니다. 물속에서도 걸어 다니면 관절에 하중이 적고 근육도 천천히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근육 강화운동을 요가나 스트레칭을 익혀서 꾸준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무릎이 아파서 일어나서 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요가 매트를 깔고 앉아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동작들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요가를 직접 배우러 다니셔도 되지만 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는 몇가지 동작들을 배워서 집에서 혼자 하셔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무릎 관절이 아픈 증상과 관절에 무리 안가는 근육운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