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관절이 붓는 이유와 관절에 물 생기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관절이 붓는 이유와 관절에 물 생기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7. 16. 17:15

인체의 노화로 인해서 퇴행성 질환이 잘 발생하는 부위가 관절입니다. 나이가 들면 무릎과 손목, 팔다리 등이 아프고 시리다는 증상을 많이 호소하는데 관절 부위의 노화로 인해서 오는 증상들입니다. 물론 뼈나 관절이 건강한 사람들은 퇴행성 질환들이 늦게 나타날 수도 있지만 늦어서 60대 이후부터는 관절의 여러 부위들에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화로 인한 퇴행성 외에 관절이 붓는 이유는 감염이나 외상 등으로 인해서 관절에 염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관절 부위가 붓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무릎 관절이 붓는 이유는 염증으로 인해서 관절에 물이 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관절에 물 생기는 이유는 조직 내에 염증이 발생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은 윤활막염이나 관절염 질환입니다. 관절이나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과 함께 관절이 붓는 이유가 됩니다. 관절이 붓지 않을 수도 있지만 대부분 통증은 심하고 관절을 움직이는 것이 불편해집니다.

 

 


인체의 다양한 관절 조직의 구성은 근육과 관절, 연골, 확막 등의 조직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관절 조직들에 의해서 각각의 마디들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직 내에 염증이 발생하면 가장 먼저 통증과 움직임에 대한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통증이 심해지고 부으면서 관절에 물 생기는 이유가 염증 때문이기 때문에 관절염이나 윤활막염의 치료는 진통소염제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진통소염제는 말 그대로 통증을 진정시켜주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에 물 생기는 이유는 관절 내에 염증이나 외상으로 인한 손상이 있을 때 활막액이 과도하게 분비가 되기 때문입니다. 활막액은 평소에는 적당한 양이 분비가 되어서 연골에 영양을 주고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해줍니다. 염증이나 외상이 발생하면 활막액이 더 많이 분비가 되면서 조직을 보호하고 치료하고자 하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활막액의 양이 관절 내에서 많아지게 되면서 관절에 물이 차게 됩니다. 연골에서도 활막액을 빨리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붓기가 심해지는 것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이나 외상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에 관절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관절에 영양을 줄 수 있는 음식들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것도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관절을 무리하게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운동선수들이나 노동을 하는 사람들인 활막염에 잘 걸릴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관절과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고 운동을 하는 것이 관절 부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관절 조직은 한번 손상이 되고 나면 원상태로 회복하는 것이 어렵고 특히 퇴행성으로 인한 질환이 심한 경우에는 완치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 질환을 치료하는 것은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악화가 되는 것을 방지해주는 치료 방법입니다. 연골조직이 손상되어서 연골이 줄어들게 되면 연골을 재생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인공 연골을 삽입하는 시술을 받기도 합니다. 연골이 줄어들게 되면 관절이 부딪히면서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수술을 통해서 삶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관절 조직에 영양을 줄 수 있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퇴행성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골에 영양을 주는 콜라겐과 뼈의 구성성분인 칼슘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관절 부위와 같은 결합 조직에 영양을 주는 성분인 비타민C를 공급해주시면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콜라겐은 닭발이나 돼지족발 등에 많이 들어 있고 칼슘을 멸치와 같이 통으로 섭취할 수 있는 생선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생선의 뼈에는 인체의 뼈를 구성하는 인 성분도 많이 들어 있어서 생선을 뼈째 섭취하는 것이 많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각종 야채와 과일이기 때문에 육류나 기름진 음식만 섭취하지 말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운동을 해주시면 관절 주위의 근육이 발달되면서 부상을 줄일 수 있고 지탱하고 움직이는 힘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관절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의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관절이 붓는 이유와 관절에 물 생기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