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등에 담 걸렸을 때 병원과 등에 담 걸렸을 때 지압방법 본문

건강정보

등에 담 걸렸을 때 병원과 등에 담 걸렸을 때 지압방법

happy dreamer 2019. 7. 19. 16:31

어른들이 담이 결린다~라는 증상은 의학용어로 근막통증후군 증상을 말합니다. 등에 담 걸렸을 때 병원은 정형외과나 통증의학과, 통증클리닉 재활의학과 등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등에 담 걸렸을 때 병원을 가셔서 엑스레이나 초음파, 각종 정밀검사 등을 통해서 증상이 확인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환자가 통증을 호소하는 증상들을 임상적으로 판단하고 통증 유발점을 찾아서 환자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해서 증상을 개선시켜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근막통증후군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약물치료와 물리치료입니다. 약물은 통증을 줄여주고 염증을 억제해주는 진통소염제를 사용합니다. 담이 결리면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통증을 줄여주지 않으면 근육과 근막이 긴장을 해서 더욱 수축이 됩니다. 어깨나 목 부위, 등에 담 걸렸을 때 지압방법도 근육과 근막을 이완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어깨 부위나 목, 등에 담 걸렸을 때 지압방법은 간단합니다. 통증 유발점을 손가락으로 꾸~욱 눌러주면 됩니다.

 

 


통증 유발점에 압통을 가하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고 방사통까지 있기 때문에 힘이 들 수는 있지만 마사지 요법으로 목 부위, 어깨 부위, 등에 담 걸렸을 때 지압방법으로 증상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압과 함께 찜질팩을 이용해서 통증 유발점에 마사지를 해주면 수축된 근육과 근막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시술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을 때는 통증 유발점의 띠처럼 딱딱해진 부위에 주사요법으로 풀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등에 담 걸렸을 때 병원을 방문하면 진통 소염제와 함께 처방하는 것이 근육이완제입니다. 근육이완제는 근육이 뭉쳐있을 때 복용을 하게 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후군 외에도 일반적인 근육통에 사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진통 소염제와 함께 처방하면 증상이 빨리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는 물리치료도 함께 하는데 병원을 갈 때마다 물리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는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근막과 근육을 이완시키는데 좋습니다.

 


담이 자주 결리는 사람들의 특징은 자세가 좋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항상 구부정한 자세를 유지하고 앉아 있을 때도 목을 밑으로 숙이고 있는 나쁜 습관을 유지합니다. 이러한 나쁜 자세들은 목, 어깨, 등 근육에 피로도와 긴장 상태를 높이기 때문에 근막통증후군의 발병률이 높아집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고 특히 앉아 있을 때 목을 세우고 턱을 당기고 앉아야 합니다. 엉덩이를 의자 뒤로 붙여서 앉아야 하고 허리와 어깨는 똑바로 펴주어야 합니다.

 

 


척추질환이나 목디스크와 같은 경추질환, 어깨 질환들도 퇴행성이 원인이 아니라면 대부분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해왔기 때문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을 예방하는 방법은 상항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고 꾸준한 운동과 스트레칭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스트레칭 운동을 지속적으로 해주면 근육통이나 운동 중에 근육을 다치는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육이 단단해지는 것과 근육이 뭉치는 것은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뭉친 근육을 스트레칭을 통해서 풀어주어야 합니다.

 


우리 인체 조직 중에서 근육이 가장 많이 뭉치고 근육이나 근막이 긴장되고 수축되는 부위가 뒷목, 등, 허리, 어깨 부위입니다. 그래서 목을 비롯한 상체 부위의 근육들을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면 척추질환이나 경추질환, 어깨질환, 각종 근육통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상체 스트레칭을 몇가지 배워서 꾸준하게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을 늘려주는 동작이기 때문에 근육을 발달시키지는 못하지만 근육에 탄력은 좋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기 전이나 노동을 하기 전에 스트레칭을 충분하게 해주고 시작을 하면 부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운동선수들이 운동을 하기 전에 반드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그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운동을 마친 후에도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풀어주시면 피로 회복에도 좋고 근육이 뭉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등에 담 걸렸을 때 병원과 등에 담 걸렸을 때 지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