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골반에 좋은 요가와 틀어진 골반에 좋은 스트레칭 5가지 본문

건강정보

골반에 좋은 요가와 틀어진 골반에 좋은 스트레칭 5가지

happy dreamer 2019. 7. 15. 00:21

골반과 척추의 건강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중요합니다. 골반이나 척추가 틀어지게 되면 다양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골반에 좋은 요가 동작을 꾸준하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요가와 스트레칭은 중복되는 동작들이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허리와 골반에 좋은 요가들은 틀어진 골반에 좋은 스트레칭과도 동일한 동작들입니다. 이미 골반의 변형이 심하거나 척추질환이 있는 분들도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시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골반은 하체와 상체를 연결해주는 중심 부위에 있으면서 상체의 하중에 받쳐주고 하체의 다리와 연결되어서 다리를 움직이는 역할을 도와줍니다. 또한 골반에는 다양한 장기들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허리와 골반에 좋은 요가와 스트레칭 동작들을 몇 가지 알아보고 골반과 허리가 틀어지는 원인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골반이 틀어지면 척추질환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골반이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시겠지만 골반이나 허리가 틀어지는 이유는 잘못된 자세와 나쁜 습관들, 운동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의자에 장시간 앉아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는 자세가 나쁜 경우에는 허리와 골반의 근육이 굳어지면서 근육의 탄력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의자에 자주 앉아 있는 사람들은 근육이 관절을 잡아주는 힘이 약해져서 골반과 허리가 틀어질 수 있습니다. 허리가 틀어지면 골반이 틀어질 수 있고 반대로 골반이 틀어지면 허리가 틀어지게 됩니다.

 


골반과 허리는 상호보완 관계에 있기 때문에 허리가 틀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골반이 튼튼해야 합니다. 장시간 동일한 자세로 서 있는 것도 허리와 골반에 좋지 않고 짝다리로 서 있는 자세도 골반을 틀어지게 하는 자세입니다. 의자에 앉을 때 다리를 꼬아서 앉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한 자세도 골반을 변형시키고 척추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골반이나 허리가 틀어진 경우에는 요가나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틀어진 골반에 좋은 스트레칭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스트레칭은 무릎을 꿇고 상체를 최대한 숙여주는 동작입니다. 골반과 허리 근육을 이완시켜주면서 틀어진 골반과 허리를 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단한 동작이기 때문에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두 번째 스트레칭은 발을 앞으로 모으고 상체를 최대한 숙여주는 동작입니다. 몸이 유연하지 않으면 상체가 잘 숙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뱃살이 많으면 뱃살 때문에 숙이는 것이 힘든 동작이지만 반복해서 하면 조금씩 유연해질 것입니다.

 

 


세 번째 스트레칭은 앉은 자세로 한쪽 무릎을 세우고 반대편 팔을 이용해서 허리를 돌려주는 동작입니다. 골반을 교정해주는 효과가 있는 동작인데 반동을 주면서 하지 말고 허리를 천천히 반대 방향으로 돌려주면서 골반과 허리 근육을 이완시켜주시면 됩니다. 네 번째 스트레칭은 앉아서 다리를 벌리고 두 발바닥 붙여서 자신의 몸 쪽으로 밀착을 시켜줍니다. 좌우로 벌려진 다리가 최대한 바닥에 닿을 수 있도록 해주고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여주면 됩니다.

 


상체를 숙여줄 때는 허리를 굽혀서는 안되고 허리를 곧게 편 상태로 몸을 숙여야 합니다. 스트레칭 동작은 반동을 이용해서 억지해서는 안되고 천천히 움직이면서 최대한 근육을 늘려주는 느낌으로 해야 합니다. 다섯 번째 허리와 골반을 교정해주는 스트레칭은 엎드린 자세로 누워서 상체를 들어 올리는 동작입니다. 처음부터 상체를 무리하게 들어 올리지 말고 유연성을 길러가면서 각도를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잘못하게 되면 오히려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유연성이 좋지 않을 때는 욕심을 내지 말고 조금씩 유연성을 늘려간다는 생각으로 시작을 하셔야 합니다. 유연성이 타고난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몸이 뻣뻣한 상태입니다. 매일 꾸준하게 스트레칭을 하다보면 어느새 유연성이 좋아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골반이 심하게 틀어졌거나 척추질환이 있을 때는 먼저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으신 후에 치료를 받으면서 개인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골반에 좋은 요가와 틀어진 골반에 좋은 스트레칭 5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