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스트레스로 숨이 안쉬어질 때 응급처치와 스트레스로 인한 과호흡 증상 본문

건강정보

스트레스로 숨이 안쉬어질 때 응급처치와 스트레스로 인한 과호흡 증상

happy dreamer 2019. 7. 11. 15:15

심리적인 불안감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스트레스로 인한 과호흡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불안장애나 공황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로 숨이 안쉬어질 때 응급처치 방법은 비닐봉지를 입에 대고 호흡을 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닐봉지를 이용한 호흡법은 스트레스로 인한 과호흡 증상이 있을 때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고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과호흡 증상이 있을 때 호흡을 깊게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래서 숨이 제대로 쉬어지지 않아서 불안과 공포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과호흡 증상의 주된 원인은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고 있거나 긴장과 불안 상태가 지속이 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호흡은 증상이 한번 발생하면 다시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의 밸런스가 깨어지면서 심장으로 유입이 되는 산소양의 조절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과호흡 증상이 있을 때 응급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비닐봉지 호흡법은 이산화탄소와 산소의 양을 강제로 조절을 해서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긴장과 정서적인 불안 상태를 줄이기 위해서는 휴식과 안정을 취하면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게 되면 공황장애 증상이 나타나면서 과호흡 증상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심리적인 문제가 아니라면 인체의 다양한 질환들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폐건강에 문제가 있거나 심장질환이 있을 때도 스트레스로 숨이 안쉬어질 때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렴이나 천식, 폐색전증, 기흉과 같은 질환들이 있을 때도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나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들이 있는 경우에도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질환들은 실제로 심정지 상황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산소증이나 폐혈증이 있거나 약물에 의한 부작용으로도 과호흡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신도 인지하지 못해서 심리적인 문제들이 다양한 인체의 증상들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숨이 안쉬어질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정서적인 불안증세가 공황장애입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문제를 조기에 인지를 하고 치료를 시작하면 증상이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나 불안장애 증상으로 인해서 인체에 다양한 반응들이 나타나는 것을 수년간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공황장애의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을 알아두시고 자가진단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황장애의 초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몇가지 알아보겠습니다. 평소에 땀이 많이 나지 않던 사람이 긴장을 할 때마다 땀을 자주 흘리거나 땀이 많아졌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호흡을 깊이 하지 못하고 숨이 막힐 것 같고 질실할 것 같은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심장박동을 느끼거나 맥박이 빨라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몸에 전율을 느끼거나 몸이 떨리는 느낌을 자주 가지게 됩니다. 심장에 통증을 느끼거나 가슴이 답답함을 호소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 증상이 있고 구토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어지러움으로 인해서 쓰러지거나 실신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정신이 없거나 멍한 상태가 되고 나 자신이 다른 사람인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화가 나는 것이 억제가 되지 못하고 미쳐버릴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갑작스럽게 극도의 공포감에 휩싸이기도 합니다. 얼굴이 달아오르거나 몸에 오한이 들기도 합니다. 손과 발이 마비가 되는 것 같은 증상이 있고 찌릿찌릿하기도 합니다.

 


위와 같은 증상들이 있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공황장애나 불안장애 증상이 있는 것입니다. 주로 초기 증상에서는 가끔씩 발생하는 증상이지만 증상이 오래되면 빈번하게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안정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여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가셔서 진찰을 받고 치료를 받아야만 증상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로 숨이 안쉬어질 때 응급처치와 스트레스로 인한 과호흡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