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심하게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와 골반이 틀어진 느낌과 통증이 있을 때 본문

건강정보

심하게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와 골반이 틀어진 느낌과 통증이 있을 때

happy dreamer 2019. 7. 9. 16:00

골반이 틀어진 느낌과 통증이 있을 때 스스로 증상을 진단하는 것을 어렵습니다. 가까운 정형외과에 가셔서 골반의 틀어짐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을 해보시고 교정을 시작하셔야 합니다. 골반이 틀어진 느낌과 통증이 오래 되었는데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를 하게 되면 교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만성이 되어서 심하게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에는 완치가 되는 사례가 많지 않습니다. 근육이 굳어지지 않은 청소년들이나 출산과정에서 골반의 변형이 있는 경우에는 교정을 빨리 해주면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시작 된 것이 오래되었고 심하게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에는 병원에서 교정치료를 받아도 변형된 상태로 다시 복귀를 하게 됩니다. 이미 근육들이 틀어진 골반의 형태에 따라서 형성이 되어져 있기 때문에 강제로 교정을 해주어도 다시 틀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도 교정치료를 열심히 받아야 하지만 본인의 노력도 많이 필요합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고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어야 합니다.

 

 


심하게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에는 병원에서의 교정치료도 받지만 집에서도 골반이나 허리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서 교정치료를 받으면 틀어진 골반이 정상적으로 돌아온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금방 변형된 상태로 돌아옵니다. 그래서 골반이 심하게 틀어진 분들이 처음에는 완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교정을 시작하지만 골반이 쉽게 교정되지 않는 것을 알게 되면 교정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계속해서 받지 않거나 스트레칭을 해주지 않으면 증상은 더욱 심해지면서 심한 척추질환과 허리 디스크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평소에도 허리의 통증과 뻐근함 때문에 삶의 질이 계속해서 떨어지고 다양 부작용들을 경험하면서 다시 교정을 시작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골반이 틀어진 느낌과 통증이 있을 때 빨리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 합니다. 골반의 변형이 심하지 않을 때는 교정 치료와 바른 자세와 습관을 가지기 위해서 노력하면 증상이 빨리 호전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허리와 골반 스트레칭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트레칭만 꾸준히 한다고 해서 변형된 골반이 교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바른 자세와 유지하려고 노력하면서 스트레칭을 지속적으로 해주면 골반의 변형이 더 심해지는 것은 억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칭을 계속해주면 골반과 허리의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칭을 해주면 수축되고 뭉쳐져 있는 근육들을 이완시켜주고 굳어진 관절을 유연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첫 번째 스트레칭은 무릎을 꿇고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서 허리와 골반은 이완시켜주는 동작입니다. 몸을 최대한 늘려준다는 생각으로 멈춘 동작에서 30초 이상을 기다렸다가 상체를 세우고 다시 동일한 동작을 반복해주면 됩니다. 두 번째 스트레칭은 엎드린 상태에서 상체를 세워주는 동작입니다. 손바닥을 바닥에 대고 상체를 천천히 들어주면 되는데 동작을 빨리 하지 말고 천천히 하셔야 합니다. 스트레칭의 기본은 몸에 힘을 빼고 동작을 천천히 해주는 것입니다.

 


세 번째 스트레칭은 한쪽 무릎을 세운 다음 반대편 팔꿈치를 이용해서 상체를 반대 방향으로 천천히 틀어주는 동작입니다. 위의 사진을 참고하시면 되고 반대편 무릎을 세워서 동일한 동작을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네 번째 스트레칭은 앉은 자세로 발을 모은 다음 허리를 펴고 상체를 천천히 앞으로 숙여주면 됩니다. 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것이 처음에는 쉽지 않기 때문에 내려갈 수 있는 지점까지만 내려가시면 됩니다. 자주 해주면 허리와 골반이 유연성이 좋아집니다.

 


골반은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그래서 골반이 변형되고 자세도 틀어지고 인체의 여러 관절들이 틀어지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부작용이 가장 심한 부위가 척추관절과 허리 근육들의 변형이 생기고 허리의 통증과 관절의 통증으로 인해서 불편함을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한번 틀어진 골반과 허리는 교정을 하는 과정도 힘들고 완치가 되는 것이 힘이 듭니다. 이상으로 심하게 골반이 틀어졌을 경우와 골반이 틀어진 느낌과 통증이 있을 때 골반을 치료하고 교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