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등이 뻐근하고 아파요 증상의 원인과 등이 뻐근한 증상 해결 방법 본문

건강정보

등이 뻐근하고 아파요 증상의 원인과 등이 뻐근한 증상 해결 방법

happy dreamer 2019. 7. 7. 23:01

등이 아플 때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은 단순한 근육통입니다. 근육통은 무리하게 근육을 사용했거나 힘든 노동을 했을 때 올 수 있는 증상입니다. 근육통으로 등이 뻐근한 증상이 있을 때 해결 방법은 근육에 힘을 쓰지 않고 며칠 정도 쉬어주면 증상이 좋아집니다. 등이 뻐근하고 아파요 증상의 원인이 근육통이 아니라 담(근막통증후군)이 결린 것이라면 증상이 오래갈 수 있고 통증도 심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후군은 근육이 긴장되거나 수축이 되면 근막의 통증유발점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등이 뻐근하고 아파요 증상으로 근막통증후군은 근육조직에서 칼슘의 농도가 제대로 조절이 되지 않고 조직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유발점에서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고 멀리 떨어져 있는 다른 부위에서 통증이 나타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근막통증후군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부위는 어깨근육과 목근육 등에 자주 발생을 합니다. 물론 몸 전체 근육의 어디든지 발생할 수 있지만 어깨와 목 부위의 통증이 가장 많습니다.

 

 


단순한 근육통도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지만 근막통증후군도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근육의 힘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등이 뻐근하고 아파요 증상으로 근막통증후군이 의심이 될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는 온찜질을 해주는 방법입니다. 온찜질은 근육통이 있을 때도 효과가 좋은데 근막통증후군이 있을 때도 긴장되고 수축된 근막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구요.

 


등이 뻐근한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진통제와 근육이완제를 복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근육이완제를 복용하게 되면 굳어져 있는 근육을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자고 일어나서 목이 안돌아가는 경우에도 근육이완제를 복용해주시면 굳어진 근육이 빨리 풀어질 수 있습니다. 등이 뻐근한 증상이 있고 어깨 근육이나 목 근육이 뭉쳐있을 때 근육이완제를 복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도 함께 복용을 해주시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등 부위에서 발생하는 뻐근함이나 통증은 몸살이 났을 때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몸살 증상이 있으면 몸 전체에서 통증이 뻐근함을 많이 느끼지만 특히 등 부위에서 뻐근함을 많이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살은 몸을 과로해서 발생하는 증상이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함도 많이 느끼게 됩니다. 몸살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휴식을 잘 해주면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몸살 증상이 있을 때 쉬지 못하고 계속해서 과로를 하면 증상은 더 오래갈 수 있습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체증이 있을 때도 등 부위에서 뻐근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급체를 하게 되면 등 근육이 더 심하게 긴장되고 수축을 하기 때문에 등에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체했을 때는 소화제를 복용하고 몸을 가볍게 움직여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등근육에 통증이나 뻐근함을 유발하는 다른 질환은 척추질환이 있을 때입니다. 척추측만증이 있으면 척추가 틀어져 있기 때문에 한쪽 부위의 등근육이 항상 뭉쳐있습니다.

 


척추에 질환이 있거나 허리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만성적인 등 부위의 통증과 뻐근함을 자주 호소합니다. 고정된 자세로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에도 등이 뻐근해지고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척추질환이 있는 분들은 등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정된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지 말고 자주 몸을 풀어주고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합니다. 의자에 앉아서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도 자주 일어나서 근육이 굳어지지 않도록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막통증후군이나 척추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바른 자세를 가지려고 노력하는 습관입니다.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는 것도 피해야 하고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어깨질환으로 인해서 어깨에 통증이 심해지면 등 부위에도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척추와 골반을 펴주는 스트레칭과 함께 어깨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스트레칭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등이 뻐근하고 아파요 증상의 원인과 등이 뻐근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