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등에 담 걸렸을 때 증상과 등에 담이 걸리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등에 담 걸렸을 때 증상과 등에 담이 걸리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7. 2. 16:38

근막통증후군이라는 증상은 일반적으로 근육과 근막 등에서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통증유발점에서 나타나게 되는 근육의 통증들은 연관부위까지 확장이 되어서 통증의 범위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후군은 어깨와 팔, 다리, 목 근육 등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인체의 다양한 근육들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막통증후군 증상이 있는 것을 담에 걸렸다는 표현으로도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어깨나 목, 등에 담이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막통증후군을 유발하는 원인은 직접적으로 자극을 주었을 때 나타날 수 있고 간접적으로는 통증유발점에서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직접적인 자극으로 인해서 어깨나 목, 팔다리, 등에 담이 걸리는 이유는 외상이 심한 경우나 근육에 무리하게 사용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속적인 동작을 반복할 때 피로감이나 척수병 등이 있을 때 담에 걸릴 수 있습니다. 인체 여러 부위 등에 담이 걸리는 이유는 잘못된 자세나 골반, 척추 등의 불균형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담에 걸리는 간접적인 요인으로는 통증유발점에서 발생하는 통증으로 인해서 근육 부위에 연관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질환이 있거나 인체 내부의 장기에서 문제가 발생하여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목, 어깨, 팔다리, 등에 담 걸렸을 때 증상을 살펴보면 단단한 띠와 같은 것이 만져지는데 근육이 심하게 뭉쳐있는 상태와 같고 단단한 띠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단단한 띠가 형성된 부위를 만지게 되면 통증이 심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목, 어깨, 팔다리, 등에 담 걸렸을 때 증상은 통증유발점에서 발생하는 통증인 경우에는 유발점 자체에서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유발점과 거리가 먼 부위에서 통증이 심하게 오게 됩니다. 어깨나 목, 팔다리에서 자주 발생하지만 등 부위에 담이 걸리는 경우도 빈번합니다. 등에 담 걸렸을 때 증상은 허리를 굽히는 운동범위가 제약을 받게 되어서 몸을 구부리게 되면 등에 통증을 심하게 느끼게 됩니다. 체위의 변화에 따라서 등근육과 근막 등에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근막통증후군의 특징인 통증과 운동범위 제한 외에 다른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율신경계의 이상 증세로 인해서 발한 증상을 호소하거나 타액이나 콧물, 눈물이 심하게 분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자는 중에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가 압박이 되어서 잠을 자주 깰 수 있습니다. 평소에 본인이 자주 근막통증후군 증상이 발생하는 부위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특정한 동작이나 활동으로 인한 것이라면 조심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담에 걸리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육을 갑작스럽게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근육을 긴장시키고 근육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동작을 반복해서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담에 걸렸을 때는 긴장된 근육부위를 풀어주기 위해서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시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뭉쳐진 근육 부위를 따뜻하게 찜질을 해주면 수축된 근육을 푸는데도 도움이 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혈류가 개선이 됩니다.

 


온찜질을 너무 오래 하는 것은 근육에 좋지 않습니다. 온찜질을 할 때는 15분 이상 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막통증후군이 심한 경우에는 물리치료와 약물치료를 꾸준하게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게 일상생활 중에 불편함이 심한 경우에 진통제를 복용하면서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통증을 심하게 느끼면 근육이 더 많이 긴장되고 수축되기 때문에 뭉쳐져 있는 근육을 푸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등을 통해서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주사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근막통증후군을 치료하는 주사요법은 치료의 예후가 좋기 때문에 통증이 쉽게 치료되지 않을 때는 주사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근육이 이완될 수 있도록 평소에 유연성을 길러줄 수 있는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하시면 근막통증후군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이상으로 어깨, 팔다리, 목, 등에 담 걸렸을 때 증상과 각종 신체 부위 등에 담이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