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왼쪽 오른쪽 옆구리가 콕콕 쑤시는 이유와 옆구리가 콕콕 쑤셔요 증상 본문

건강정보

왼쪽 오른쪽 옆구리가 콕콕 쑤시는 이유와 옆구리가 콕콕 쑤셔요 증상

happy dreamer 2019. 6. 27. 16:35

옆구리에 갑작스러운 통증을 경험할 때 대부분 심각한 질환이 아닐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왼쪽 오른쪽 옆구리가 콕콕 쑤시는 이유는 근육통에 의한 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른쪽 왼쪽 옆구리가 콕콕 쑤셔요 증상이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근육통 때문이라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 때문에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통증이 있거나 증상이 계속 심해진다면 다른 질환들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오른쪽 옆구리가 콕콕 쑤시는 이유는 우리 몸의 대부분의 장기가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장기에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왼쪽 옆구리가 콕콕 쑤셔요 증상은 왼쪽에 위치한 장에서 이상 증세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과 같은 염증성 장질환이 심한 경우에 왼쪽 옆구리가 콕콕 쑤셔요 증상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탈장 증상이 있을 때도 옆구리에 통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오른쪽에 위치한 우리 몸의 장기들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간이나 담당, 십이지장 등이 있고 맹장도 오른쪽 아랫배 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장기들이 손상되거나 염증이 발생하면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근육통으로 인해서 옆구리에 통증이 있는 것과 장기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통증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근육통은 체위의 변화를 주었을 때 크고 작은 통증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의 질환이 발생했을 때는 몸의 움직임과 상관없이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점점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옆구리가 콕콕 쑤시는 이유가 근골격의 구조물에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근골격에 이상이 있을 때는 일반적인 검사로 원인 부위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밀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인체의 장기에서 발생한 질환으로 인한 통증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확인이 어려울 때는 CT검사나 MRI검사를 통해서 정밀하게 조직을 확인해서 진단을 내리기도 합니다.

 


통증을 치료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원인 질환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서 고가의 장비로 정밀검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병원비가 많이 나올 있습니다. 질환이 의심이 되어서 의사가 검사를 권유한 경우에만 검사비용을 실비보험에서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검사를 해달라고 하시면 안됩니다.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을 때는 의사에게 증상에 대해서만 말을 하고 의사가 직접 검사를 권유하도록 해야 합니다.

 

 


건강보험공단의 비급여 항목의 검사비용은 실비보험에서 전액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비급여 항목은 일부 금액만 보장이 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드는 검사는 신중하게 결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MRI와 같은 고가의 장비를 활용한 검사를 저렴하게 받는 방법은 영상만 전문을 촬용해주는 병원에 가시면 됩니다. 개인병원에 가셔서 의심이 되는 질환에 대해서 임상적인 진단이 내려지면 영상만 촬영해주는 병원에 가셔서 정밀검사를 받으면 비용이 매우 저렴합니다.

 


정밀검사 결과에 대한 영상을 담아서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 가셔서 진료만 받으시면 의심 질환에 대해서 영상을 보고 진단을 내려줍니다. 만약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 정밀검사도 받고 진찰도 받으시려면 입원을 하셔서 검사와 진료를 받으시면 실비보험의 입원의료비에서 보장이 가능합니다. 실비보험의 가입기간에 따라서 100%, 90%, 80% 보장이 구분되어져 있습니다. 통원진료를 통해서 검사를 받으시면 통원의료비 일일 한도 금액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전액 보장이 불가합니다.

 


그래서 비용이 많이 드는 정밀검사를 받을 때는 입원을 하셔서 검사를 받으시면 유리합니다.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경우에는 당일 입원처리도 가능하기 때문에 입원수속이 조금 귀찮아도 비용을 아끼시려면 입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구리에 통증이 줄어들지 않고 반복적으로 통증이 있거나 심해지는 경우에는 신속하게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왼쪽 오른쪽 옆구리가 콕콕 쑤시는 이유와 옆구리가 콕콕 쑤셔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