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가래가 많이 나오는 병 본문

건강정보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가래가 많이 나오는 병

happy dreamer 2019. 6. 25. 21:04

객담이라고 하는 가래는 건강한 사람들에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시적으로 가래가 생길 수는 있지만 지속적으로 가래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폐나 기관지에 병변이 있는 경우에 생성되는 점액성 액체입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병으로는 기관지염과 기관지확장증과 같은 기관지 질환들이 있습니다. 가래가 많이 나오는 병으로 폐질환들도 있는데 폐렴이나 폐암, 폐결핵, 폐농양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이 있으면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기관지가 건강하지 못하면 폐도 건강할 수 없습니다. 기관지 점막은 촉촉한 상태로 유지가 되면서 면역물질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유입이 되는 항원을 차단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지 질환이 발생을 하면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고 염증으로 인해서 기관지가 확장되는 증상이 발생하면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됩니다. 특히 기관지 확장증은 영구적인 조직의 손상을 가져오는 질환이기 때문에 완치가 되지 않습니다.

 

 


가래는 기관지에서도 발생하지만 폐 조직에서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서 항원을 제대로 막아주지 못하면 폐로 유입이 되면서 폐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기관지에 염증 반응이 있을 때 적극적인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만성적인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이 만성적으로 자주 발생을 하게 되면 기관지 조직이 손상이 되고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을 하고 치료를 해야 하고 염증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기관지에 염증이 있거나 후두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침이나 가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데도 치료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만성이 되고 나면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몇 개월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특히 증상이 좋아졌다고 약을 중간에 끊어버리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약은 끝까지 복용을 마쳐야 하고 치료 경과에 따라서 추가로 처방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폐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들도 조기에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야만 폐조직이 손상되지 않습니다. 폐조직도 한번 손상이 되면 원상태로 복구가 되는 것이 어렵고 폐기능도 떨어지게 됩니다. 기관지에서 가래가 많이 나오는 병은 기관지 확장증이 가장 심합니다. 기관지 조직이 손상이 되어서 확장이 되면 외부의 항원을 제대로 걸러주지 못하면서 염증 반응이 심해지면 가래가 많아지게 됩니다. 기관지에 객담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호흡하는 것도 힘들어지게 됩니다.

 

 


객담의 종류는 일반 가래가 있고 화농성 가래가 있습니다. 일반 가래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화농성 가래는 객담의 색깔이 노랗고 초록색을 띄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농성 가래는 기관지나 폐에 감염질환이 심해질 때 점액성 액체의 색이 진해지게 됩니다. 객담의 양이 많아지면서 기관지도 좁아지기 때문에 기침도 많이 나옵니다. 가래가 끼어 있기 때문에 호흡을 하는 것이 편하지 못하고 숨을 쉴 때마다 목에 이물질이 걸려 있는 느낌이 듭니다.

 


가래가 많이 쌓이게 되면 적절하게 배출을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래를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서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에 수분양이 적어서 건조해지면 점액성 액체의 점도가 끈적해지면서 배출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도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준 후에 밤새 뱉어내지 못한 가래를 배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도 기관지나 폐에 끼어 있는 객담을 배출해준 후에 수면을 취하는 것이 숙면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폐질환은 완치가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치료를 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기관지 확장증의 경우에는 완치라는 개념이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심해질 때마다 병원에 가셔서 진찰을 받고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치료만 가능합니다. 평소에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섭취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침과 가래에 좋은 음식으로 모과, 도라지 등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가래가 많이 나오는 이유와 가래가 많이 나오는 병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