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 본문

건강정보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

happy dreamer 2019. 6. 20. 20:49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들은 심장 건강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심장이 건강하지 못해서 기능이 조금씩 나빠지면 심각한 후유증과 심정지로 인한 사망 위험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들은 심장질환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표적인 것이 흉통입니다. 협심증이나 허혈성 심장질환의 초기에는 운동이나 활발한 활동 시에 심장에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협심증이나 허혈성 심장질환이 심해질수록 안정을 취하는 중에도 흉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심장이 않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을 때 가장 가벼운 증상은 운동을 할 때 숨이 찹니다. 혈관이 좁아지고 심장근육이 약해지면서 심장박동이 강하게 작동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는 부정맥 증상 때문입니다. 부정맥이 있으면 격한 운동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중에도 지나치게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이상 증세를 보입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가 운동이나 활동을 많이 해서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것이 아니라면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흉통을 느끼는 것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통로인 관상동맥이 좁아졌기 때문입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체내에 빠른 산소 공급이 되어야 하는데 혈액공급이 제대로 되지 못하기 때문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심장이 조이는 증상을 느낄 때도 있지만 콕콕 찌르는 것 같은 증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안정을 취하고 있는 경우에도 심장의 통증을 느끼게 되고 심정지가 상태가 되면 심각한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혈관이 막히는 원인은 동맥경화증 때문입니다.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과 지방 성분이 쌓이면서 혈관벽이 좁아지게 되고 혈액순환의 장애가 발생합니다. 특히 심장으로 유입되는 통로가 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증상이 심해집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기 시작하면 심장으로 순환되는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해서 심장근육이 죽어가게 됩니다.

 


심장의 근육이 괴사하는 이유는 혈액을 통해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심장근육이 점점 약해지면 심장이 박동하는 힘도 떨어지게 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가 되는 부정맥은 동방결절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가 불규칙하게 생성이 되면서 문제가 생기는 질환입니다. 동방결절에서 전기적 신호가 규칙적이지 못하면 심장박동도 불규칙하게 일어나고 심장이 지나치게 빨리 뛰거나 지나치게 느려지는 이상 증세를 보이게 됩니다.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의 대부분이 동맥경화 때문이지만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인 경우도 있습니다. 심장 조직 등에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유입되면 염증으로 인해서 조직이 손상됩니다. 심장판막 등에 염증이 생겨서 손상되면 심장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심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염증 반응이 있다며 즉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면역력이 좋으면 세균이나 바이러스 이겨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됩니다.

 


심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동맥경화증을 예방해야 합니다. 심혈관계 질환의 대부분의 문제가 동맥경화로 인해서 발병을 하기 때문에 혈관이 막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고혈압도 혈관이 좁아지기 때문에 혈관의 압력이 높아져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혈관에 지방성분과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는 것이기 때문에 육류 섭취와 기름진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식습관의 개선과 함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체내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좋습니다.

 


동맥경화가 있는 환자들은 대부분 식습관에 문제가 많습니다. 과일이나 채소 섭취가 적은 편이고 육류와 기름진 음식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염분 함량이 높은 음식들을 좋아하기 때문에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률이 높습니다.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지방은 변환되기 때문에 혈관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쌀이나 떡, 밀가루 음식들이 대표적인 탄수화물 음식입니다. 이상으로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심장이 두근거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