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일상

허리에 좋은 운동 3가지와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 본문

건강정보

허리에 좋은 운동 3가지와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

happy dreamer 2019. 6. 18. 23:35

허리를 튼튼하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허리에 좋은 운동과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 질환으로 오는 각종 척추질환들도 뼈와 관절에 필요한 영양분이 부족해지면서 더욱 심해지고 근력의 부족으로 인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의 원인은 다양 하지만 대표적인 질환인 디스크의 파열로 인해서 발생하는 추간판탈출증과 척추관협착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들을 예방하면서 허리를 건강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운동이 필요합니다.

 


먼저 허리에 좋은 운동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걷는 운동이 허리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척추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도 걷는 운동이 좋지만 허리가 건강한 사람들에게도 허리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도움이 됩니다. 퇴행성으로 척추질환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근력의 부족과 나쁜 자세로 인해서도 디스크 질환이 발생합니다. 걷는 운동을 할 때에는 어깨와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최소 30분 이상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시간을 걸어도 되지만 조금 빠르게 걸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 수영이 허리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이 장시간 걷는 운동이 힘들 때에 수영을 통해서 근력을 강화하고 허리를 튼튼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수영을 하는 것도 힘이 드는 분들은 물속에서 걷는 운동을 해주면 관절에 무리가 적게 가면서 걷는 운동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물속에서 걸으면서 관절과 근육이 강화되면 평지에서 걷는 운동을 시도해보시면 됩니다. 어쨌든 수영은 관절이 좋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좋은 운동입니다.

 


세 번째로 허리에 좋은 운동은 근력운동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뼈와 관절이 약해지기 시작하는데 관절과 뼈를 강하게 지탱해줄 수 있는 운동이 근력운동입니다. 노인들이 잘 넘어지는 것도 몸에 근력이 부족해서 힘이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리와 허리에 근육을 만들어주면 골절상을 입을 가능성도 줄어들고 노년에도 몸에 기력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젊은 사람들처럼 강한 운동은 하지 못해도 꾸준하게 근력운동을 해주시면 노년을 건강하게 살 수 있습니다.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허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허리에 좋은 요가 동작을 배워서 지속적으로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으로 첫 번째 동작은 위의 사진과 같이 몸을 동그랗게 말아서 앞뒤로 왔다갔다고 해주시면 됩니다. 내 몸이 공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뒤로 누웠다가 반동으로 다시 앞으로 일어서는 동작을 반복해서 해주시면 뭉쳐있는 근육과 척추를 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허리에 좋은 동작은 무릎을 꿇고 앞으로 두팔을 뻗은 다음 몸을 앞으로 숙이면서 쭈~욱 뻗어주는 것입니다. 최대한 뻗은 상태로 멈추어주면 척추를 스트레칭 하는데 좋습니다.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서도 허리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뼈와 관절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척추의 퇴행성 질환들은 관절과 뼈의 영양성분들이 빠져나가고 줄어들면서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허리에 좋은 영양성분으로는 칼슘과 비타민D 성분이 뼈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칼슘은 작은 생선들을 통째로 섭취를 하시면 다량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멸치나 미꾸라지와 같은 생선을 드시면 됩니다. 비타민D는 달걀 노른자에 많이 들어 있고 소간에도 들어 있습니다. 각종 버섯류에도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꾸준하게 섭취해주시면 됩니다. 뼈와 관절에 좋은 약재로 오가피와 녹각도 허리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들입니다.

 


그 외에 허리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로는 소의 사골을 고아서 드시면 좋습니다. 골다공증이 뼈가 약한 사람들이 꾸준하게 드시면 척추를 건강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영양제로 관절과 뼈에 좋은 성분들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관절에 좋은 영양제를 구입해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뼈도 튼튼해야 하지만 관절도 튼튼해야 척추가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식이유황 성분인 MSM과 글루코사민이 함유된 영양제를 드시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허리에 좋은 운동 3가지와 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Comments